KDI, EBS와 다큐 '4차 산업혁명, 교육 패러다임의 대전환' 방송

KDI, EBS와 다큐 '4차 산업혁명, 교육 패러다임의 대전환' 방송

한국개발연구원(KDI)은 한국교육방송공사(EBS)와 공동으로 다큐멘터리 '4차 산업혁명, 교육 패러다임의 대전환'을 제작·방송한다고 11일 밝혔다.

KDI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하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이번 다큐멘터리를 제작했다. 11일과 12일 방송되는 다큐멘터리는 새로운 형태의 대학교육을 도입한 프랑스 '에꼴 42'와 미국 '올린공과대학'을 소개한다. 기업 수요에 부합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에스토니아와 독일 사례도 담았다.

11일 방송하는 1부 '대학의 변신'편에서는 교수 강의 없이 학생 스스로 코딩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방식을 도입, 설립 4년 만에 세계적 창의인재 양성학교로 성장한 에꼴 42 사례를 소개한다. 프로젝트 기반 교수법으로 공학교육 혁신을 이룬 미국 올린공과대학 사례도 소개된다.

12일 방송하는 2부 '칸막이를 없애라'편에서는 1990년대 중반부터 정보기술(IT) 기반 교육과 정부 정책 선점으로 신산업 창출의 스타트업 생태계를 구축한 에스토니아 사례를 다뤘다. 기업과 대학 간 산학협력으로 현장에서 필요한 인재를 미리 키워내는 창의적 인재양성 시스템을 갖춘 독일 사례도 소개한다.

KDI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국가 경쟁력 핵심은 산학협력 생태계”라며 “다큐멘터리가 지식 공급처인 학교와 수요처인 기업 간 정보전달 거리를 좁히는 데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선일 경제정책 기자 ysi@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