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사우디에 우라늄농축 허용 제안…대가는 원전 수주?

미국이 사우디아라비아에 우라늄농축 허용을 제시했다고 불룸버그통신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은 대가로 자국 업체가 사우디의 원자력발전소 건설 수주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美, 사우디에 우라늄농축 허용 제안…대가는 원전 수주?

통신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는 사우디 정부에 웨스팅하우스 등 미국 원자력 업체의 입찰을 고려해 원자로를 건설할 것을 권했다. 협상에 우라늄농축을 허용할 수 있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웨스팅하우스 등 미국 기업들이 사우디 원전 계약을 따내도록 돕기 위해 원자력 협정의 요건을 완화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복수의 관계자들이 전했다.

릭 페리 미 에너지부 장관은 이달 사우디를 방문, 이러한 내용을 논의했다. 13일에는 원자력 협정의 세부 사항을 논의하는 회의가 백악관에서 열린다.

이른바 '123 협정'이라 불리는 미 원자력법 123조는 미국의 원자력 기술을 사용하는 나라가 우라늄농축과 사용후핵연료 재처리를 하려면 미 정부와 의회의 동의를 받도록 규정하고 있다.

세계원자력협회(WNA)에 따르면 사우디는 800억달러를 투입해 향후 20∼25년간 원자력발전소 16기를 짓는다.

첫 원자력발전소 2기를 놓고 현재 한국과 중국, 프랑스, 러시아, 일본, 미국이 수주 경쟁 중이다. 미국 기업이 사우디 원전 사업을 따낸다면 미국내 원자력 사업의 회생을 공언해온 트럼프 대통령으로서는 정치적 입지를 넓힐 수 있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핵물질 확산에 대한 우려도 있다. 미 비정부기구인 군축협회의 대릴 킴벌은 “역효과를 낳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특정 회사나 국가를 위해 핵무기 확산 방지 노력을 위태롭게 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안영국 정치 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