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경호원의 한국기자 폭행 사건, 중국 공안 수사 착수…피해 기자, 내일 귀국

문재인 대통령이 중국을 국빈방문 중인 가운데 발생한 중국 경호원의 한국기자 폭행 사건이 14일(현지시간) 오후 21시 중국 공안 수사가 착수됐다.

이충우 매일경제 기자가 사건 직후 대용령 주치의로부터 진료를 받고 있는 모습.
이충우 매일경제 기자가 사건 직후 대용령 주치의로부터 진료를 받고 있는 모습.

청와대는 이날 주중한국대사관이 중국공안부에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와 중국 외교부의 협조를 요청했다고 밝했다.

중국공안은 15일 오전 폭행을 당한 매일경제 이충우, 한국일보 고영권 기자에 대해 피해자 대면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들 기자들은 조사를 마친 뒤 이날 저녁 비행기로 귀국할 예정이다. 귀국길에는 주중 한국대사관 영사가 한국까지 호송한다.

이충우 기자의 경우 한국으로 돌아가 입원을 하게 된다. 입원 기간 동안 주중 한국대사관 직원이 상시 지원할 계획이다.

청와대기자단은 이날 오전 문 대통령의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 참석 현장을 취재하던 중 중국 경호원으로부터 출입을 제지당하면서 실랑이가 벌어졌다. 고영권 기자가 항의하자 중국 경호원이 기자의 멱살을 잡고 뒤로 넘어뜨렸다. 기자는 바닥에 쓰러진 충격으로 한동안 일어나지 못했다.

이어 문 대통령이 국내 스타트업 기업이 있는 곳으로 이동할 때도 중국 경호원이 사진기자의 동행 취재를 막았다. 사진기자들은 취재 비표를 거듭 보여 줬음에도 경호원이 출입을 막자 강력히 항의했다. 그 과정에서 이충우 기자가 중국 경호원과 시비가 붙었다. 주변에 있던 중국 경호원 10여명이 몰려들어 기자를 복도로 끌고나간 뒤 집단 구타했다. 기자가 넘어진 상황에서 발로 얼굴을 강타했다.

사진기자 두 명은 대통령 의료진에 의해 응급처치를 받은 뒤 베이징 시내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았다.

베이징(중국)=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