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에 내년 87억 예산투입...어디에 쓰이나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내년 블록체인 예산으로 87억원을 편성했다. 블록체인을 다양한 산업군에 활용하기 위해 고용량·초고속으로 구현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민간 수요를 끌어들인 시범사업으로 블록체인 실제 활용사례를 만든다. 비금융권 블록체인 시장 확대 초석이 놓일 전망이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17일 정부와 업계에 따르면, 과기정통부는 내년 블록체인 예산으로 87억원을 확정했다. 과기정통부가 블록체인 사업에 단독으로 예산을 편성한 것은 처음이다. 과기정통부는 그간 사물인터넷(IoT) 사업 등에 블록체인을 접목해 사업을 진행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그간 블록체인 관련 사업은 IoT 등 사업에 편성됐지만 내년 블록체인 예산이 단독으로 편성됐다”면서 “블록체인이 비트코인 기반기술로 많이 언급되지만 다른 분야에서도 활용될 수 있어 확산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내년 과기정통부 블록체인 사업은 연구·시범사업 두 분야로 나뉜다. 수행기관인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각각 과제를 담당한다. IITP가 담당하는 블록체인 융합 기술 개발에 45억원, KISA가 담당하는 블록체인 활용 기반 조성사업에 42억원을 각각 투입한다.

IITP는 블록체인 융합기술 개발 사업은 블록체인이 다양한 산업에 활용되도록 고용량·초고속으로 구현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2~3년 과제로 연구개발(R&D)을 시행한다. 현재 블록체인 기술이 가진 단점을 보완하는 것이 목표다.

KISA 블록체인 활용 기반 조성사업은 시범사업을 통해 실제 활용사례를 만든다. 1년 과제로 구성해 내년 연말이면 실증사례가 나올 전망이다. 과제 중 90%는 시범사업으로 꾸릴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연구개발은 기관이 기획하지만 시범사업은 자유공모로 진행한다”면서 “2~3월에 과제 공고를 내고, 4월에 과제자문단을 거쳐 수요업체와 협약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블록체인에 내년 87억 예산투입...어디에 쓰이나

블록체인은 위·변조가 불가능한 분산화된 공개 거래장부 기술이다. 정보를 담은 블록을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참여자에게 똑같이 분산해 저장한다. 거래에 참여하는 모든 사용자에게 거래 내역을 보낸다. 거래 시 이를 대조해 데이터 위조를 막는다. 가상화폐 기반 기술로 널리 알려졌지만 공공서비스와 의료, 과학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활용 가능성이 크다. 미국과 영국, 호주, 온두라스 등은 블록체인을 공공서비스·의료분야에 활용하는 실증 실험을 정부 차원에서 실행하기도 했다.

과기정통부가 블록체인 예산을 따로 진행하면서 우리나라에서도 비금융권 블록체인 사업에 시동이 걸릴지 주목된다. 우리나라는 그간 은행연합회를 중심으로 한 금융권 블록체인 사업 움직임은 활발했지만 비금융권은 상대적으로 활동이 적었다. 과기정통부는 민간수요를 블록체인 사업에 반영해 시장에 밀착한 과제를 만들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블록체인이 신기술인 만큼 민간 참여를 최대한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도 향후 블록체인 사업이 금융권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분야로 확대돼야 한다고 강조한다.

박성준 동국대 교수는 “블록체인은 제2의 인터넷이라고 얘기하는 만큼 금융뿐만 아니라 모든 산업 분야가 필요하다”면서 “우리나라가 인터넷 진흥책을 펼친 것처럼 블록체인도 진흥책을 펼쳐야 한다”고 말했다.

변상근기자 sgby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