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독이 폭스를 디즈니에 넘긴 이유는 뭘까

'뉴스제국' 재현에 무게…디즈니 지분확보로 엔터테인분야 영향력 지속 포석

세계 최대 언론재벌로 알려진 루퍼트 머독이 '황금알을 낳는 거위'였던 21세기 폭스 영화·TV 사업을 월트디즈니에 넘기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에 이번 인수합병(M&A)의 이면에는 과거의 '뉴스제국'을 재현하고, 디즈니 지분 인수로 엔터테인먼트 영역에서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머독의 의도가 숨어있다고 미국 CNN머니와 미국 CNBC 방송이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뉴스코퍼레이션 설립자이자 회장인 머독은 1985년 미국 유명 영화사였던 20세기 폭스를 인수, 엔터테인먼트로 사업영역을 넓혀 세계 영화계를 주름잡는 제작사로 성장시켰다.

CNN머니는 머독이 승승장구하던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디즈니에 넘긴 것은 자신의 '첫사랑'이었던 뉴스사업으로 유턴하겠다는 속내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머독의 지인들도 그의 관심은 엔터테인먼트 사업보다는 항상 폭스뉴스와 신문들에 쏠려 있었다고 입을 모았다.

이들은 머독이 항상 가십을 사랑했고, 이러한 뉴스 플랫폼을 활용해 자신의 정치적·사업적 목적을 달성하려고 했다고 전했다.

머독이 폭스를 디즈니에 넘긴 이유는 뭘까

머독의 편집장이었던 앤드루 닐이 폭스뉴스의 영국 스카이TV 인수 공청회에서 “머독의 혈관에는 (뉴스를 만드는) 잉크가 흐른다”며 “그는 기자들과 시간을 보낼 때 가장 행복해한다”고 증언하기도 했다.

머독이 미국 최대 통신업자들인 컴캐스트나 버라이즌 등 쟁쟁한 입찰자를 제치고 디즈니를 선택한 배경에도 다양한 해석이 제기된다.

CNBC방송은 디즈니의 폭스 인수가 머독의 이해관계와 정확히 맞아떨어졌고, 디즈니도 머독이 정확히 원하는 바를 제안했기 때문에 이번 M&A가 성사됐다고 분석했다.

머독이 컴캐스트와 버라이즌보다는 디즈니 주식 5%를 보유하는 것이 향후 자신의 사업에 이득이라고 판단했던 것이 이번 인수를 이끌었다는 해석이다.

최지호기자 jhochoi@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