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베이징차, 2025년부터 내연기관車 접는다...'전기차 집중'

북경에 위치한 베이징모터스 본사
북경에 위치한 베이징모터스 본사

중국 베이징자동차(BAIC)가 오는 2025년을 기점으로 내연기관차 생산·판매를 단계적으로 줄인다. 이후 전기차(BEV)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17일 중국 관영매체 차이나데일리에 따르면 쉬허이 BAIC 회장이 최근 중국 내 외부 업계 행사에서 이 같은 향후 전략을 밝혔다.

BAIC는 현대자동차, 다임러 등 해외 완성차업체와 합작생산하는 내연기관차 사업은 계속 진행한다. 결국 내연기관차는 글로벌 파트너와 함께 하지만, 전기차 만큼은 독자사업을 펼친다는 전략이다.

중국 정부는 '신에너지차(NEV)' 시장 확대를 목표로 현지 업계가 전기차 등 친환경차 전환을 부추기고 있다. 지난 9월 중국 공업정보화부가 자국 자동차업체를 대상으로 2019년부터 매년 일정 대수의 신에너지차량 판매를 지시하기도 했다.

올해 1~11월 중국 신에너지차 판매량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51% 이상 늘어난 60만9000대에 달한다. BAIC는 이에 전기차 분야의 투자를 강화할 방침이다.

BAIC 관계자는 “향후 3~5년간 전기차 개발에 100억 위안(한화 1조6500억원)을 투자해 매년 전기차 모델 2~3종을 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BAIC는 전기차 인프라 확충을 위해 100억 위안을 추가로 투자해 중국 전역에 걸쳐 태양광 전기차 충전소 3000개소를 설치할 계획도 전했다.

박태준 자동차 전문기자 gaiu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