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사이버공격 대응 6단계 기준, 내년 3월까지 마련"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일본 정부는 철도와 전력, 금융 등 중요 인프라가 사이버 공격을 받을 경우 심각도에 따라 위기관리에 대응하는 기준을 내년 3월께 마련한다.

17일 마이니치신문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사이버 공격 발생 시 심각도를 고려해 '레벨 0'에서 최대 '레벨 5'까지 6단계로 나누는 등 대응체계를 마련한다. 원자력발전소 등이 사이버 공격을 받아 국민 생명과 재산 등이 중대한 위기에 처하면 최고 위험단계인 5단계에 해당한다.

일본 정부는 단계별 구체적 상황과 내용을 정할 방침이다. 미국에선 이미 6단계 기준을 책정, 지난해 발표했다. 공중위생과 국가 안보, 대외관계, 시민의 자유에 명백하게 영향을 줄 가능성이 큰 사태로 규정(3단계 이상)하면 국가안보국(NSA)이 중심이 돼 대응한다.

일본도 미국 사례를 참고, 상황에 따라 총리관저에 연락실 또는 대책실을 설치한다. 관계 각료를 소집해 대책본부를 설치하는 방안 등을 검토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2020년 도쿄올림픽을 앞둔 사이버테러 대책 일환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일본은 2015년 사이버보안센터(NIS)를 내각관방에 설치했다. 국민 생활과 사회경제활동에 큰 영향을 끼치는 중요 인프라로 철도와 전력, 금융, 정보통신 등 13개 분야를 지정, 대책을 마련해 왔다.

[전자신문 CIOBIZ]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