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규 뉴라텍 대표, "세계 최고 성능 와이파이 칩 세계기업 성장 기반될 것"

“뉴라텍이 개발한 와이파이 칩은 데이터를 15Mbps 속도로 1.5㎞까지 전송할 수 있습니다. 전송거리가 30~50m 수준에 불과한 기존 기술과는 비교할 수 없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입니다.”

이석규 뉴라텍 대표는 출시를 앞둔 자사 와이파이 칩에 아주 강한 자부심을 보였다. 이 대표는 이 칩을 '장남'처럼 여겼다. 그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차세대무선랜 연구실장으로 재직하던 시절을 포함해 총 5년에 걸쳐 개발한 첫 성과물이기 때문이다.

뉴라텍이 개발한 와이파이 칩셋은 세계에서도 처음으로 국제표준 'IEEE 802.11ah'에 맞춘 제품이다. 여기에 뉴라텍이 갖춘 장거리·저전력 기술을 더했다. 와이파이 얼라이언스(WFA·와이파이 제품 간 상호 운용성 공식 인증 국제기구)의 상호 운용성 테스트를 마쳤다.

뉴라텍은 이 칩을 내년 상반기에 양산, 본격 마케팅에 나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내외 메이저 제조사와 양산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스마트폰용 저전력 와이파이 칩 'IEEE 802,11n'과 스마트폰·사물인터넷(IoT) 기기용 'IEEE 802.11ax' 칩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각각 내년 하반기와 2019년에 양산할 계획입니다. 기존 와이파이 칩보다 훨씬 뛰어난 성능을 갖춘 제품입니다.”

이 대표는 “앞으로 선보일 와이파이 칩은 전세계 와이파이 환경을 크게 바꿔줄 것”이라면서 “뉴라텍은 이를 토대로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해 나갈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석규 뉴라텍 대표가 지난 5년여의 기간을 들여 개발한 'IEEE 802.11ah' 기반 와이파이 칩의 기술특징을 설명하고 있다.
이석규 뉴라텍 대표가 지난 5년여의 기간을 들여 개발한 'IEEE 802.11ah' 기반 와이파이 칩의 기술특징을 설명하고 있다.

이 대표는 퀄컴과 브로드컴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글로벌 기업을 머리속에 그리고 있었다. 전송거리를 1.5㎞로 늘린 와이파이 칩이 가져다 줄 파괴력이 그만큼 크다는 자신감에서 나온 청사진이다.

실제로 뉴라텍은 IEEE 802.11ax 표준특허를 대량 확보하고 있다. 가출원까지 합치면 총 433건에 이른다. 등록을 마친 특허는 39건이다. 이처럼 관련 국제 표준특허를 보유하고 있어 와이파이 분야에서는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의 화두인 '초연결' 시대가 보편화되면 더 큰 가치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대표는 “마케팅을 위한 투자 유치와 기술특례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뉴라텍을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준비를 착실히 진행하고 있으니 지켜봐달라”고 말했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