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버 가세…카풀 앱 끝장 토론

사진=전자신문DB.
사진=전자신문DB.

카풀 앱 해법을 찾기 위한 끝장토론이 열린다.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가 오는 21~22일 양일간 강원 원주 KT 연수원에서 라이드 셰어링(승차 공유)을 주제로 해커톤을 연다. 위법 논란이 불거진 카풀 앱에 대한 끝장토론 성격이다.

민·관에서 12명이 토론에 나선다. 카풀 업계에선 우버코리아를 비롯해 카카오모빌리티, 풀러스, 럭시 4곳이 참가한다. 택시는 관련 협회, 조합 관계자를 내세운다. 정부 측에서는 서울시와 국토부가 발언권을 잡는다. 시민단체 두 곳도 포함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임정욱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센터장이 좌장을 맡는다.

국회에선 한 명도 참여하지 않는다. 택시와 카풀 업계 사이 대립각이 점점 날카로워지면서 섣불리 나서지 못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번 토론회에는 우버 가세가 눈길을 끈다. 민감한 규제 이슈에 대해 한발 물러서 대응했던 과거와 달리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할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시장을 상대로 걸출한 성적을 내고 있는 만큼 해외 사례를 중심으로 승차 공유 서비스 장점을 부각할 예정이다.

우버는 국내에서 우버셰어 시범 사업을 진행 중이다. 카풀 앱 풀러스, 럭시와 비슷한 사업 모델이다. 현재 탑승자, 드라이버 반응을 수집하고 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할 목표다. 우버는 올 초 미국 워싱턴 DC에서도 출·퇴근 카풀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택시와 카풀 앱 간 팽팽한 신경전이 예상된다. 카풀 업계는 일단 해커톤 결과를 지켜보고 향후 행보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결론은 쉽게 나진 않을 전망이다. 택시업계 반발이 거세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달 20일 국회에서 열리기로 한 승차 공유 관련 토론회도 택시기사들 반발로 무산됐다.

논란의 핵심은 출퇴근 시간 선택제다. 택시업계는 출·퇴근 시간 교통난 해소를 위해 카풀을 제한적으로 허락했을 뿐 나머지 시간대 자가용 유상운송은 불법이라고 주장한다. 서울시도 출퇴근 시간 선택제가 24시간, 365일 이용할 수 있는 상업적 성격이 강한 서비스로 보고 있다.

반면 카풀업계는 유연근무제 활성화로 출퇴근 시간 개념이 확장됐다는 논리로 맞선다.

업계 관계자는 “카풀 운행 시간이 정해지면 논란이 수그러들 것”이라며 “이번 해커톤이 대화와 토론, 양보를 통해 신사업과 기존산업 간 입장 차를 좁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종희기자 choij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