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SW사고력 올림피아드 출제 문제]초등 3∼4학년 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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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은 3학년 국어교과서에 나오는 “종이컵 이야기” 내용 중 일부분 이다. 이 이야기 내용을 바탕으로 교육용 게임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려고 한다.

1-1. 등장하는 캐릭터와 그 역할을 기록하시오.

1-2. 게임 진행에 필요한 다양한 환경을 설정하여 설명하시오.

2. 옛날 사람들은 나라의 급한 일을 전하기 위하여 높은 산에 봉수대를 설치하고 낮에는 연기, 밤에는 횃불을 이용하여 약속한 신호를 전달하였다. 어떻게 약속하는 것이 효과적일지 설명하시오.(봉수대 4개가 설치되었을 경우를 생각하고 답하시오.)

3. 울퉁불퉁한(=모양이 둥글지 않은) 피자를 여러 명이 똑같이 나누어 먹으려 한다. 최대한 똑같이 나누는 방법을 기술하시오.

문제의 끝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제2회 SW사고력 올림피아드 출제 문제]초등 3∼4학년 부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