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SW사고력 올림피아드 출제 문제]초등 5∼6학년 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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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은 6학년 국어교과서에 나오는 “알라딘의 마술 램프” 내용 중 일부분 이다. 이 이야기 내용을 바탕으로 교육용 게임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려고 한다.

1-1. 등장하는 캐릭터와 그 역할을 기록하시오.

1-2. 게임 진행에 필요한 다양한 환경을 설정하고 설명하시오.

2. 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게임 중독인지를 진단하고자 한다. 해마다 진단할 경우, 효과적인 방법을 기술하시오.

3. 학생들의 진로를 추천해주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자 한다.

3-1. 어떻게 만들지 설계하시오.

3-2. 소프트웨어에서 개인에게 적합한 직업을 추천하는 방법을 기술하시오.

4. 아마존 쇼핑몰에서는 아동들을 위한 크리스마스 특가 선물로 10달러 장난감을 포장 로봇을 이용하여 65536개의 선물을 자동 포장하였다. 그런데, 포장이 완료된 후에 보니 장난감이 5개 남아 있었고 포장된 선물은 65536개로 정확하였다. 즉, 이 중에 5개는 장난감이 없이 포장된 것이다. 이미 32768개의 선물은 배송을 시작하였고 나머지 32768개의 선물이 남아있다고 가정할 때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기술하시오.

문제의 끝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제2회 SW사고력 올림피아드 출제 문제]초등 5∼6학년 부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