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지속경영추진담당 조직 신설… 사회 가치창출

SK하이닉스가 올해부터 사회 가치 창출에 본격 나선다.

SK하이닉스는 3일 사회 가치 창출을 새해 경영방침 가운데 하나로 정하고 임원급 조직인 지속경영추진담당을 신설했다고 밝혔다. 이 조직은 그간 홍보 팀장을 맡아왔던 신임 박현 상무가 맡았다.

SK하이닉스, 지속경영추진담당 조직 신설… 사회 가치창출

지속경영추진담당은 반도체 사업을 기반으로 사회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분야를 발굴하고 추진한다. 그 일환으로 제조 공정에서 수질, 대기 등 환경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을 추진한다. 저전력 신제품 개발과 생산을 주도해 에너지 절감에도 앞장선다. 협력사 환경, 안전, 건강 수준 개선을 지원하는 등 각 분야의 사회 가치 창출을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SK하이닉스는 사회 가치를 관리해 나가기 위해서는 정량화된 지표가 필요하다고 보고 지난해 10월부터 세달 간에 걸쳐 그룹 사회공헌위원회, 외부 전문가 등과 함께 측정 체계를 구축했다. 시범 측정 결과, 지난해 1~3분기 동안 SK하이닉스가 창출한 사회 가치 금액은 5조1521억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같은 기간 동안 거둔 재무성과(당기순이익)인 7조4220억원의 약 69% 수준이다.

사회 가치 측정에 활용된 대표 성과 지표로는 생산 공정과 제품 사용 상의 온실가스 감축량 등 환경 개선 정도와 협력사 금융·기술·교육 지원 등 다양한 성과를 반영했다. 임직원의 자발적 참여로 조성한 사회공헌 금액, 법인세, 임금, 배당 등 사회 경제 주체에게 환원되는 금액 등도 포함했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사회 가치와 경제 가치 모두를 확대하는 것이 글로벌 기업 시민의 역할”이라며 “SK하이닉스가 속한 반도체 산업 생태계는 물론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사회 가치 창출 활동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SK하이닉스는 사회 가치 측정 지표를 지속 개선할 계획이다. 이달 말에는 그룹 관계사 CEO들이 모이는 수펙스추구협의회에서 측정 결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SK그룹의 사회 가치 창출 활동은 지속경영과 사회 지지를 얻기 위해서는 경제 가치와 사회 가치를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는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철학에서 시작됐다. 최 회장은 평소 “기업이 돈만 벌어서는 생존할 수 없으며, 사회 가치를 키우는 것이 경제 가치를 만들어낸다”고 강조해왔다. 이번 신년사에서도 2018년에 실천할 4대 중점과제 중 사회 가치 창출 본격화를 첫 번째로 꼽았다. 각 관계사에 자신의 회사가 창출하는 사회 가치를 측정하고 이에 기반해 다음 단계로 나아갈 것을 당부했다.

한주엽 반도체 전문기자 powerus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