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SHC, OSINT 모니터링 기술 보안 전문가 과정 운영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NSHC(대표 허영일)는 2월 22일부터 23일까지 공개 정보를 이용한 정보활동(OSINT) 정보 보안 전문가 과정을 진행한다. 국내 정부 기관과 민간, 사이버 범죄 수사 기관이 대상이다.

이번 과정은 위협 정보 분석과 모니터링에 필요한 이론과 실습으로 실무 능력 향상에 중점을 뒀다. 사이버 범죄 수사와 위협 정보 관제 업무 등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기술을 전수한다.

NSHC는 싱가포르, 일본에서 진행했던 다양한 사례를 소개한다. 주요 내용은 △OSINT에 대한 이해 △블랙마켓과 딥웹에 대한 모니터링 방법 △사이버 범죄자 추적을 위한 말테고(Maltego) 도구 활용법 △침해 사고 분석 방법 △최신 위협 정보를 활용한 해외 범죄 수사 활용 사례 분석과 실습 등이다. 알려지지 않은 사이버 테러 집단 주요 활동과 위협 정보 등을 소개한다.

NSHC는 국내 금융 기관에 중요 정보에 대한 기밀 정보 유출 현황을 모니터링한다. 중요 기반 시설에 대한 위협 모니터링과 연구 내용을 발표한다. 이 회사는 작년에는 방산 업체 보안 현황을 발표했다.

허영일 NSHC 대표는 “사이버 범죄에 대응하려면 관련 분야에 특화된 정보보호 전문 인력 양성이 시급하다”면서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기술을 전수하고, 관련 분야 전문 인력을 확보하는 등 보안 인력 육성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NSHC, OSINT 모니터링 기술 보안 전문가 과정 운영

김인순 보안 전문기자 ins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