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재단, 원자력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개최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조무제)은 4일 오전 대전청사에서 최근 진행한 '미래 원자력 연구개발(R&D) 추진을 위한 대학·대학원생 원자력 아이디어 공모전'의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공모전은 대학생, 대학원생의 자발적인 참여로 미래 원자력 R&D 분야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미래 원자력 R&D의 세부 연구분야, 추진방안, 기대성과를 내용으로 지난 11월 24일부터 12월 11일까지 접수했다.

원자력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박진우 학생.
<원자력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박진우 학생.>

'사물인터넷(IoT)과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원전및 사건사고 경보 고도화'를 제안한 박진우 포항공과대학 학생이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최우수상은 '국내 자원개발 역량 강화를 위한 방사선검층 연구 제안'을 제출한 Radlog(전지혜 세종대 학생 외 1명)팀에게 돌아갔다. 우수상은 개화(손은철 부산가톨릭대 학생 외 1명)팀이 받았다. 장려상은 진달래(신승용 경상대 학생 외 1명)팀이 받았다.

특히 대상 아이디어는 IoT와 자동화 시스템으로 원전 가동 및 정비 과정을 운영하고, 블록체인 기술로 집계 데이터를 보호하는 과제를 제안해 호평을 받았다.

수상자들은 한국연구재단 이사장 표창과 부상을 받았다. 부상은 국민관광상품권으로 대상 150만원, 최우수상 100만원, 우수상 70만원, 장려상 30만원이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

“말도 안되는 가격!! 골프 풀세트가 드라이버 하나 값~~ 598,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