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진표 미래로]김서준 해시드 대표 "암호화폐가 세상을 바꾼다고 생각"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암호화폐가 세상을 바꾼다고 생각했습니다. 모든 거래에는 중재자가 있는데, 이 중재자가 너무 많은 이득을 취한다고 생각해요. 탈 중앙화 성격을 갖는 암호화폐는 참여한 모두에게 이익을 돌려줘요.” 암호화폐 투자 펀드 '해시드'의 김서준 대표 말입니다.

[조진표 미래로]김서준 해시드 대표 "암호화폐가 세상을 바꾼다고 생각"

김 대표는 암호화폐에 대한 자신의 경제논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 자본주의 경제와 달리 암호화폐는 생태계 참여자 모두가 자신이 기여한 만큼 가치를 가져간다는 설명입니다. “공유경제 비즈니스가 성공해 주가가 올라도 공유경제 생태계에 참여한 모든 구성원이 주식을 갖는 것은 아니에요. 기존 주식회사 형태도 대부분 이렇습니다. 주주에게만 배당이 돌아갈 뿐이죠.” 이러한 문제를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폐가 해결한다고 김 대표는 생각합니다.

암호화폐 플랫폼 가치도 생태계 참여자가 결정합니다. 참여자가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면 해당 암호화폐 구입을 늘리고 그렇지 않으면 보유하지 않을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암호화폐를 보유하지 않은 플랫폼은 자연스럽게 사라진다는 견해입니다.

김 대표는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남이 쉽게 가지 않는 길을 걷습니다. 아직은 미래가 불투명한 암호화폐나 블록체인 스타트업 기업에 투자합니다. 김 대표는 “한국에서 창업한 많은 스타트업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도록 투자하고 액셀러레이팅을 한다”면서 “대표적으로 블록체인 기반 의료데이터 공유 플랫폼을 만드는 메디블록이 있다”고 전합니다.

김 대표가 암호화폐 투자 펀드를 운영하게 된 것은 어렸을 때 생활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어렸을 때 레고 블록 쌓기와 같은 활동을 좋아했습니다. 서울과학고 시절 화학적 결합으로 새로운 것을 만드는 화학시간이 재밌었습니다. 이후 빌게이츠 책을 읽고 컴퓨터 매력에 빠져 포항공대 컴퓨터공학과에 입학했습니다. “컴퓨터 한 대만 있어도 너무 많은 것을 만들어 내는 것이 멋있어 보였습니다.”

[조진표 미래로]김서준 해시드 대표 "암호화폐가 세상을 바꾼다고 생각"

대학 졸업 후 수학교육 솔루션 기업 '노리'에서 근무했습니다. 노리에 근무하면서 글로벌 사고를 갖게 됐습니다. 김 대표는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폐는 세계적으로 한국이 가장 높은 수준을 보유했다”면서 “해외 암호화폐 창업자가 앞다퉈 한국을 방문할 정도”라고 설명합니다.

오늘날 암호화폐 규제는 필요한 조치라고 판단합니다. “분명 암호화폐는 지금 과열된 상태입니다. 정부 규제가 필요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세계 수준인 기술까지 규제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김 대표는 암호화폐를 한국 프리미엄 산업으로 육성할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조진표의 진로 핵심 포인트]

조진표 와이즈멘토 대표
<조진표 와이즈멘토 대표>

1. 먼저 가는 길은 항상 두렵습니다. 그래서 남이 하는 것을 보고 움직입니다. 김서준 대표는 이미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가고 있습니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분야입니다. 몇 년전부터 공부를 시작했고 공부 끝에 분야에 확신을 가졌습니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비즈니스에 투자하는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는 가장 주목 받는 기술과 이슈입니다.

2. 암호화폐 비즈니스 매력에 대해 참여자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개방되고 건전한 경제 생태계라고 말합니다. 직업을 선택하는 데 사회적 가치를 중시합니다.

3. 고등학교 때는 결합으로 새로운 것을 만드는 화학 시간이 재밌었습니다. 빌 게이츠 '생각의 속도'를 읽고 컴퓨터 컴퓨터공학으로 진로를 선택했습니다. 컴퓨터 한 대만 있으면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지금도 세상을 바꾸고 싶다는 직업 가치관을 갖고 있습니다.

4. 암호화페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의 높은 영향력을 강조합니다. 현재 투기세력이 있지만 투기세력 때문에 모처럼 온 한국이 다음 세상을 리드할 기회를 놓치는 우를 범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합니다.

신혜권 SW/IT서비스 전문기자 hkshin@etnews.com

“말도 안되는 가격!! 골프 풀세트가 드라이버 하나 값~~ 598,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