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 카카오와 업무협약 체결…미래형 편의점 구축 박차

11일 역삼동 GS타워 GS리테일 대회의실에서 조윤성 GS25 대표(우측 네번째), 임지훈 카카오 대표(좌측 네번째)와 양사의 임직원이 MOU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11일 역삼동 GS타워 GS리테일 대회의실에서 조윤성 GS25 대표(우측 네번째), 임지훈 카카오 대표(좌측 네번째)와 양사의 임직원이 MOU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GS리테일이 미래형 편의점 구축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모바일 강자 카카오와 손잡았다.

GS리테일과 카카오는 11일 역삼동 GS타워 20층 대회의실에서 '모바일을 통한 고객 가치 증대와 미래형 편의점 구축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교환했다. MOU는 조윤성 GS25 대표, 임지훈 카카오 대표 등 양사의 임직원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양사 임직원들은 가장 중요한 유통 플랫폼 중 하나로 자리잡은 모바일을 바탕으로 한 고객 가치 증대에 대한 의견을 나누며 성과 창출에 대한 의지를 다졌다.

GS리테일과 카카오는 △카카오톡 내에 GS25 모바일 플랫폼 '나만의냉장고' 구축 △모바일 결제 등 미래형 편의점 구축 노력 △양사 고객 가치 증대를 위한 연동 시스템 개발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공동 마케팅 등 향후 모바일 시장을 통해 편의점 업계를 선도할 기반을 다졌다.

특히 GS리테일은 카카오가 연내 오픈 예정인 카카오아이(I) 개발 플랫폼 '카카오I 오픈빌더'를 우선적으로 제공 받아 GS25의 모바일앱인 '나만의냉장고'의 핵심 기능을 카카오톡 챗봇으로 공동 개발하게 될 예정이다. 나만의냉장고는 '1+1', '2+1' 행사에서 제공되는 증정품을 보관했다가 유효기간 중 전국 GS25 어디에서나 찾아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기반으로 구현되는 나만의냉장고 챗봇에는 카카오의 자연어 처리기술인 대화 엔진이 사용될 예정이다. 이용자는 별도로 나만의냉장고를 다운로드 받지 않아도 상품 탐색부터 예약, 보관, 결제까지 카카오톡 채팅창 안에서 한 번에 실행할 수 있게 된다. 예컨데 “1+1행사 상품 알려줘”라고 채팅창에 입력하면 행사 상품을 모아서 보여주고, “도시락 예약해줘” 라고 입력 시 메뉴, 픽업 일정 등을 설정할 수 있게 안내해주는 식이다.

GS리테일과 카카오는 챗봇 외에도 다양한 협력을 통해 고객만족을 높여 가겠다는 전략이다.

GS리테일은 이번 MOU를 통해 최종 소비자의 편의를 높이고 차별화 된 가치를 제공할 수 있게 됐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스템 구축과 신규 고객 창출을 통한 가맹점의 업무효율성과 매출활성화에 긍정적인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카카오 역시 카카오톡 안에서 나만의냉장고 기능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이용자들의 만족감을 증대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정모 GS25 마케팅팀장은 “카카오와의 이번 MOU는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고객에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업계를 선도할 수 있는 매우 의미 있는 시도”라며 “앞으로도 가맹점의 업무효율성과 새로운 수익 창출에 도움을 주고 최종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고민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주현 유통 전문기자 jhjh13@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