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시사용어]방송통계 포털

[ICT시사용어]방송통계 포털

방송통계 포털 서비스는 지난 2일부터 시작됐다. 방송통신위원회 통계 자료를 한 곳에 모아 제공한다. 방송 산업 실태, 시청자 평가 지수 등 7개 분야 690여개 정보를 담았다.

이용자 관심이 높은 통계는 차트 형태로 제작, 가독성을 높였다. 방통위 홈페이지 알림판을 통해 바로 갈 수 있도록 이용자 편의성도 고려했다. 메인 화면에서부터 방송매출액, 유료방송가입자, 매체보유율, 필수매체 인식 등 주요 지표를 확인할 수 있다. 방송 분야 종사자나 전문가가 아니라 하더라도 통계 자료에 손쉽게 접근하도록 했다. 별도의 검색 없이 마우스만으로 자료를 열람할 수 있다.

방송통계 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는 통계 자료는 조사별, 주제별, 방송으로 구분된다.

조사별 통계는 △방송 매체 이용 행태 △방송사업자 경쟁 상황 평가 △채널별 시청률 △방송 산업 실태 △KI 시청자평가지수 △방송사업자 편성 현황 △방송사업자 재산 현황 등 크게 일곱 가지다.

주제별 통계는 방송 수용자, 방송 산업, 방송사업자 정보를 제공한다. 조사별 통계를 방송사, 시청자, 방송 산업 기준으로 재분류해서 확인할 수 있다. 같은 통계를 이용자 중심에서 재분류해 준다. 조사별 통계에서 방송사업자 재산 상황 통계를 보면 모든 방송사 정보가 망라되지만 주제별 통계에서는 지상파, IPTV, 케이블TV 등으로 구분해 정보를 열람할 수 있다.

방송 통계는 각종 보고서와 통계원시자료로 나뉜다. 통계원시자료는 방송 부문을 취재하는 기자나 연구자, 방송계 종사자들의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공동기획:

[ICT시사용어]방송통계 포털

유창선 성장기업부 기자 yuda@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