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코리아, 아이폰X 페이스ID 문제 발견···소비자단체 “명확한 해명 필요”

애플코리아가 최근 한국 공식 홈페이지에 아이폰X(텐) 기기결함을 인정하는 글을 게시했다.
애플코리아가 최근 한국 공식 홈페이지에 아이폰X(텐) 기기결함을 인정하는 글을 게시했다.

애플코리아가 홈페이지에 아이폰X(텐) 기기결함을 인정하는 글을 게시, 소비자 혼란을 야기했다.

애플코리아는 '아이폰X 페이스ID가 비활성화돼 있는 경우'라는 안내문에서 “애플이 iOS 진단을 통해 트루뎁스 카메라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데 방해될 수 있는 문제를 발견했기 때문”이라고 알렸다.

이어 “이 문제로 아이폰X을 사용할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페이스ID와 애니모티콘 등 전면카메라를 활용하는 일부 다른 기능은 사용하지 못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해결 방안으로 △애플 공인 서비스업체로 아이폰을 가져가거나 △(아직 국내엔 오픈 안 한) 애플스토어 지니어스바에 예약, 진단을 받으라고 권고했다.

애플코리아는 “아이폰X 특별한 기능이나 제품 이상으로 공지한 게 아니고, 일반적 이상의 경우에 고객이 할 수 있는 조치에 대한 안내”라고 해명했다.

애플코리아 관계자는 “고객 기기에서 트루뎁스 카메라 문제가 발생했을 때 관련 메시지가 뜰 수 있다”면서 “페이스ID에 이상이 생겼다면 잠금해제가 되지 않을 뿐, 번호로 잠금을 풀고 기기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내용을 안내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 문제는 특정 현상을 언급한 게 아니라, 사용 중 고장이 생길 수 있는 모든 경우를 지칭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소비자단체는 애플코리아가 공지한 안내문에 의혹이 있다며 △애플에서 트루뎁스 카메라 문제를 발견했다고 언급한 이유 △'이 문제'라고 지칭한 배경 △수많은 아이폰X 기능 중 트루뎁스 카메라 기기결함을 공지한 이유 등에 대한 명확한 해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최재필기자 jpchoi@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