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하와이 소동' 겪은 후 비상경보시스템 재점검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미국이 하와이에서 실수로 발령된 미사일 공격 경보로 소동을 겪은 후 연방정부와 주 정부 무선 비상경보 시스템을 점검한다.

14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이 오경보 사태로 경보 방식에 문제가 있다고 인지, 경보 시스템을 점검한다고 보도했다.

미국은 TV, 라디오 방송에 의존하던 경보 방식을 전화와 문자 메시지로 전환했다. 2012년 연방통신위원회와 연방비상관리국, 통신업계가 협력을 맺어 모바일이나 디지털기기로 전파하는 무선 경보를 시작했다.

미국은 하와이에서 발생한 사건에서 시스템 취약성을 확인했다. 경보발령 규칙이 없고 수신자 수신을 막는 것도 가능하다. 권한이 분산돼 지역마다 규정이 다르다는 점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마이클 월터 휴스턴 재난관리국 대변인은 “실수를 막으려면 제한된 인원만 경보발령 권한을 갖고 더블 체크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13일 하와이에서 이뤄진 미사일 공격 경보는 시민에게 실수였음이 통보되기까지 38분 걸렸다. 이후 하와이는 경보발령 과정을 바꿨다. 잘못된 경보는 발령 후 몇 초 안에 이를 바로잡도록 '취소' 권한을 만들었다.

뉴욕은 비상경보를 보내기 위해 몇 단계를 거쳐야한다. 발령 전 비상관리국장과 시 간부 승인을 얻어야 한다. 담당자가 경보 메시지를 쓰는 동안 감독자가 문서화된 절차를 일일이 확인하며 교정을 본다.

WSJ는 “2012년 무선 경보 시스템으로 대체되면서 냉전 시대 핵 공격에 대비해 만든 민방위 시스템은 막을 내렸다”면서 “현재 공습경보 사이렌 송신탑이 남아있긴 하지만 대부분 작동하기엔 너무 낡은 상태”라고 지적했다.

[전자신문 CIOBIZ]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