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신 쳉 ZTE CEO “올해 말 5G 스마트폰 선보일 것”

리신 쳉(Lixin Cheng) ZTE 모바일사업부 최고경영자(CEO).
리신 쳉(Lixin Cheng) ZTE 모바일사업부 최고경영자(CEO).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 ZTE가 이르면 연내 5세대(5G)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을 선보일 전망이다.

리신 쳉(Lixin Cheng) ZTE 모바일사업부 최고경영자(CEO)는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5G 네트워크 기능을 갖춘 스마트폰을 올해 말 또는 내년 초 미국에서 정식 선보일 계획”이라며 “칩셋 공급 시기에 따라 구체적 일정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ZTE는 앞서 미국에서 AT&T와 버라이즌을 통해 스마트폰을 출시한 바 있다. 블룸버그는 ZTE가 미국 이통사를 통해 5G 스마트폰을 선보인다면 '세계 최초' 타이틀을 거머쥘 수 있다고 전망했다. 경쟁 상대로는 삼성전자와 애플을 손꼽았다.

블룸버그는 “스마트폰 제조사가 5G 스마트폰 공개 계획을 밝히진 않았지만, 삼성전자는 버라이즌과 제휴해 캘리포니아주 등 일부 지역에서 5G 기반의 시험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ZTE는 지난해 이란으로 통신 장비를 수출한 게 발각돼 미국 정부로부터 12억달러(1조2786억원)가 넘는 벌금을 부과받았다”면서 미국 출시 불발 가능성도 시사했다.

5G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을 선보이기 위해 ZTE는 물론 삼성전자, LG전자, 화웨이 등 제조사와 세계 이동통신사 간 합종연횡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재필기자 jpchoi@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