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C 홍보금지령에 '전전긍긍' 평창올림픽 스폰 기업들

IOC 홍보금지령에 '전전긍긍' 평창올림픽 스폰 기업들
IOC 홍보금지령에 '전전긍긍' 평창올림픽 스폰 기업들
게티이미지
게티이미지

평창동계올림픽 후원사(스폰서)들이 때아닌 속앓이를 하고 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홍보 금지령 때문이다. 브랜드와 기업 가치를 알리기 위해 사전 마케팅을 준비하던 후원기업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축제 분위기 조성도 저해한다는 지적이다.

1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평창 동계올림픽 공식 후원기업들이 수백억원의 공식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고도 올림픽 관련 사전 홍보와 마케팅 금지령에 울상이다.

수천억원을 협찬한 월드와이드 스폰서십 글로벌 기업도 IOC 방침에 사전 행사 등을 줄줄이 취소하거나 축소했다.

최근 결제부문 공식 스폰사인 비자카드는 평창 동계올림픽 웨어러블 결제 체험 행사를 준비했다가 돌연 취소했다. 평창 동계올림픽 경기장과 인근 지역은 플라스틱 카드가 아닌 장갑, 배지, 스티커를 활용해 근거리무선통신(NFC) 결제가 이뤄진다. 이번 올림픽에 처음 적용된다. 비자카드와 웨어러블 결제수단이 없이 국내 카드로는 결제할 수 없다. 하지만 이 같은 사실은 잘 알려지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비자카드는 사전 체험 형태로 행사를 준비했지만, IOC 불가방침으로 행사를 하지 못했다. 반입 장비가 문제가 됐다. 공식 방송 스폰서와 계약이 돼 있기 때문에 다른 방송사 장비 반입이 불가능하다는 원칙 때문이다. 비자카드는 웨어러블 결제기기만 촬영하겠다고 알렸지만, 상황은 바뀌지 않았다.

비자카드 관계자는 “웨어러블 결제를 한국에서 최초로 선보인다는 의미 외에도 자칫 이 같은 정보를 모르는 방문객이 불편을 겪을 수 있어 안타깝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게티이미지
게티이미지

2028년까지 올림픽 공식 협력 파트너 계약을 체결한 '알리바바'도 난항을 겪었다.

알리바바는 전자상거래, 클라우드 등 여러 분야 메인 파트너로 IOC와 계약을 맺었다. 올림픽 개최 한번 당 수천억원의 협찬비를 낼 것으로 알려졌다.

16일 알리바바는 '미디어 오찬'을 열고, 평창 홍보 활동과 클라우드 서비스 한국 사업 진출을 공식화했다. 하지만 평창 올림픽 클라우드 접목 방안과 현황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할 수 없었다. IOC와 사전 협의를 못했다는 이유다.

관계자는 “사전 홍보나 행사에 대한 개최 여부만 상의하는데 통상 15일이 걸린다”며 “모든 자료 등을 사전에 검열 받고, 이를 어길 시 과태료까지 물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올림픽을 활용한 과도한 마케팅도 문제지만, 기술과 브랜드 등을 알리는 기업 활동까지 IOC가 좌지우지하는건 과잉대응이라는 지적이다.

게티이미지
게티이미지

최근 KT가 주최한 기술 현장 체험행사에서도 평창 조직위-IOC와 기자간 갈등이 불거졌다. 스키점프대 촬영을 위해 조명을 켜줄 것을 요청했지만, 주최측에서 약 3000만원의 비용을 내야 한다고 해 촬영이 취소됐다.

금융사는 상황이 더욱 심각하다. 최근 기업은행은 '동계올림픽관련 특별예금'을 출시했지만 주최측 반대로 결국 해당 제품은 판매 중단됐다.

금융사 대부분은 입장권을 대량 구매해 주요 고객에게 무료 배포하는 단순 마케팅 활동만 펼치고 있다.

IOC측은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지원 등에 관한 특별법 25조 3항'을 따를 뿐이라고 주장했다.

수많은 스폰 기업이 평창 올림픽 브랜드를 활용해 매복 마케팅을 한 사례가 많아 어쩔수 없다는 것이다. 매복 마케팅이란 특정 기업, 사업자가 그 상품과 서비스를 대회 국가대표 선수, 대회 경기, 종목 또는 대회 관련시설과 연계해 대회나 조직위원회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오인하게 하는 행위를 말한다.

반면 해당 기업들은 IOC의 원칙도 십분 이해하지만, 사소한 활동까지 모두 통제를 하고 있어 평창 동계올림픽을 알려 축제 분위기를 만들려는 것까지 위축되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길재식 금융산업 전문기자 osolgi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