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R&D지원단, 혁신 거점으로 키운다…기획·평가 전주기 기능 확대

정부가 17개 시·도에 분포한 연구개발지원단을 지역 과학기술 혁신 거점으로 키운다. 각 지역의 연구개발(R&D) 지원 조직 역할을 단순 조사·분석에서 기획·추진·평가 전주기로 확대한다. 지역에 자생적 R&D 생태계를 구축해 혁신성장을 유도한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8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 '2018년 연구개발지원단(연지단) 성과공유회'를 개최한다. 17개 시·도 연지단이 모여 지난해 성과를 발표하고 올해 사업 방향과 발전 방안을 논의한다.

연지단은 테크노파크, 지역 출연연, 독립기관 등 다양한 부서·형태로 존재하는 지역 과학기술 싱크탱크다. 2007년 부산을 시작으로 2016년 17개 지역에 구성됐다. 그 동안 지역 R&D에 대한 인식 부족, 지역 간 역량 격차 등으로 해당 지역 R&D 조사·분석을 수행하는 데 그쳤다.

과기정통부는 지역 균형발전을 본격화하려면 자기 주도적 과학기술 역량을 강화하는 게 필수라고 판단했다. 지역 특성을 살린 혁신생태계 구성을 과제로 제시했다. 지역 자체의 R&D 기획기관이 필요하다고 봤다.

과기정통부는 올해를 '연지단 활성화' 원년으로 삼고 기능과 역할을 확대할 방침이다. 다양한 조직·부서 형태로 존재하는 연지단을 부산과학기술기획평가원(BISTEP) 같은 독립 R&D 기획기관으로 유도한다.

17개 연지단을 지역 R&D 발굴, 기획, 추진, 평가의 전주기 활동을 수행하는 전담조직으로 키운다. 올해 신규 정부 사업인 '과학기술 기반 지역수요 맞춤형 R&D 지역혁신 역량강화 지원' 사업의 과제 발굴·기획을 맡긴다.

앞으로는 연지단이 지역의 다른 조직과 연계 활동하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R&D 역량을 강화하도록 한다. 이날 행사에서 활성화 원년 의미를 담아 '과기정통부 지정 연구개발지원단' 현판을 배포하고 경기연지단 현판식을 연다.

이 같은 정책은 문재인 정부의 '과학기술 중심 지역혁신 기본방향' 일환이다. 정부는 지난해 지역 혁신 전략의 핵심 과제로 △지역의 자기 주도 R&D 현안 설정 및 기획 △지역 자율 R&D 재원 확대 및 협의체 활성화 △지역 R&D 성과와 기업 활동의 연계 강화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역 과학기술 역할 확대를 제시했다.

중앙정부는 '지역 혁신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해 5년 간 지역 혁신 정책을 추진·점검한다. 지역의 '스마트 균형 성장'을 목표로 잡았다. 지역별 자생력과 잠재력이 높은 분야에 집중 투자하고, 역동성과 다양성을 갖춘 형평 성장을 달성하는 게 골자다.

유국희 과기정통부 연구성과정책관은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해 지역의 R&D 역량 강화가 필요하고, 연지단의 역할이 중요하다”면서 “지역 협의체를 상설화하고 사업 시 기획기관 설립을 우대하는 등 정책을 구체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송준영기자 songjy@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