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 유튜브·페북·트위터에 “가짜뉴스·유해 콘텐츠 적극 대응하라” 압박

유튜브 로고<전자신문DB>
유튜브 로고<전자신문DB>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를 통한 러시아 선거 개입 의혹을 놓고 후폭풍이 거세다. 미국, 영국 의회 차원에서 소셜미디어 기업에 대한 사실조사와 가짜뉴스 해결 방안을 촉구했다. 테러리즘, 인종주의 등 유해 콘텐츠 관리 책임도 강조했다.

17일(현지시간) 포춘, 더버지 등 외신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2016년 영국 유럽연합 탈퇴(브렉시트) 여부를 결정하는 국민투표에서 러시아 개입이 있었는지 조사를 확대하고 있다. 영국 의회에서 페이스북 초기 조사에 만족하지 못하고 조사 확대를 재차 요구한 데 따른 조치다.

페이스북과 트위터는 이미 러시아 브렉시트 국민투표 개입이 미국 대선 개입보다 적다는 내용을 전달했다. 그러나 최근 미국 상원이 보고서를 통해 페이스북과 트위터가 실시한 조사 타당성에 이의를 제기했다. 브렉시트 관련 메시지를 전파한 트위터 계정 15만여개에서 러시아와 연계성이 확인됐다는 버클리·스완지 대학 공동 조사 결과를 인용했다. 미국 대통령 선거 시 이용된 러시아인 트위터 계정 400여개가 브렉시트 관련 게시물도 적극 올렸다는 에든버러 대학 조사도 주요 근거로 들었다.

데미안 콜린스 영국 의회 디지털·문화·미디어·스포츠 위원회 위원장은 “소셜미디어 기업은 규제 당국 재촉을 기다리기보다 스스로 서비스 오용을 조사하는 데 더욱 적극적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페이스북 로고<전자신문DB>
페이스북 로고<전자신문DB>

같은 날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상원 상무위원회 청문회에서는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담당자가 참석, 테러 등 극단주의 콘텐츠에 적극 행동하라고 압박 받았다. 다수 상원의원이 소셜미디어 상 극단주의 콘텐츠를 방치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 청문회는 테러, 백인우월주의 등 소셜미디어 상 유해 콘텐츠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열렸지만 러시아 개입 관련 질의가 비중 있게 다뤄졌다. 소셜미디어 기업이 정부 조사에 적극 협조할 것을 촉구했다.

유튜브와 페이스북은 청문회에서 인공지능(AI) 등을 통한 자동 필터링 성과를 설명했다. 하지만 자동 필터링 한계에 대한 지적이 제기됐다. 트위터는 당국 감시를 위한 데이터 제공에 협조하지 않는 점을 추궁당했다.

존 튠 미국 상원 상무위원회 위원장은 유튜브에 계속 폭탄 제조법 영상이 올라오는 점을 지적했다. 유튜브는 재 업로드 시 신속하게 영상을 내린다고 답했다. 튠 위원장은 이에 대해 “그런 조치가 어떻게 가능하냐”고 반문했다.

오대석기자 od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