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바른, '통합개혁신당(가칭)' 출범 공식선언…반대 목소리도 높아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18일 합당을 통해 '통합개혁신당(가칭)'을 출범한다고 공식 선언했다.

18일 국회 정론관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가 통합을 공식 선언했다.
18일 국회 정론관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가 통합을 공식 선언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힘을 합쳐 더 나은 세상, 희망의 미래를 여는 통합개혁신당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낡고 부패한 구태정치와 전쟁을 선언했다. 두 대표는 “패거리·계파·사당화 등 구태정치를 물리치고 정치를 바꾸는 새로운 세력이 되겠다”며 “건전한 개혁보수와 합리적 중도의 힘을 합쳐 정치 혁신을 바라는 국민의 여망에 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국익을 기준으로 정부와 여당에 협력하겠다고 했다. 국익에 벗어난다면 견제한다고 부연했다. 이들은 “대안을 제시하는 강력하고 건전한 수권정당이 되겠다”고 말했다.

통합 신당은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전쟁 억제와 북핵문제 해결을 대북정책과 외교정책의 최우선과제로 추진한다.

경제정책에 대해서는 “정부가 부동산·가상화폐·최저임금·영어교육 정책 등에서 실패만 하고 있다”며 “양극화와 불평등을 해소하고 기회의 사다리를 살리겠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통합반대파는 반발했다. 이날 곧바로 기자회견을 자청, “당원 의사를 무시한 독재적 당 운영”이라고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내달 4일 전당대회가 정당성을 인정받기 어려워졌다고 주장했다.

박지원 전 대표는 페이스북 글에서 “의총에 보고도 되지 않았다. 사후 의총에서라도 추인을 받는 것이 관례”라면서 “안철수식 '독재당' 운영은 박정희 전두환을 능가한다. 명백한 해당행위이기에 통합선언을 인정하지 못한다”고 비판했다.

안영국 정치 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