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R&D 중소기업 "연구인력 확보·유지 대책 절실"

민간 연구개발(R&D)을 수행하는 중소·중견기업은 연구인력 확보와 유지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정부가 인력 재교육, 장기근속 유인책 마련, 시장 진입 단계의 품질 인증을 지원해 줄 것으로 요청했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왼쪽 두 번째)이 간담회에 앞서 기업인들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왼쪽 두 번째)이 간담회에 앞서 기업인들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문미옥 청와대 과학기술보좌관 등 정부 관계자는 18일 서울 양재동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를 찾아 기업부설연구소 보유 기업과 일자리 창출 및 고용 안정 방안을 논의했다.

기업부설연구소 보유 기업은 민간 연구개발(R&D) 수행 주체다. 이날 간담회에는 소프트웨어(SW), 건설, 화학, 전자, 기계 분야 8개 중소·중견기업이 참석했다. 양 측은 민간 R&D 투자 활성화 방안, R&D 인력 고용 안정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류기현 삼진일렉스 연구소장은 “연구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채용한 인력이 장기간 함께 일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고급인력은 R&D 과정에서 효율, 시너지가 크지만 연구가 끝나면 나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이건호 두원중공업 연구소장은 “어떤 일을 할 때 사람이 나가지 않는다는 생각만으로도 R&D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면서 “정부가 대학 고급 인력과 중소기업 연구과제를 정책적으로 연계한다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신승영 에이텍티엔 대표는 “세제 혜택도 좋지만 10년 이상씩 장기 근속하는 사람들에게 해외연수·대학원 진학 등 혜택을 줄 수 있도록 정부와 기업이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업은 중소기업 재직자에 대한 과학기술인 공제 혜택의 조기 정착과 확대를 요구했다. 부품 소재 개발 후 시장 진출 직전에 겪는 인증 부재에 따른 어려움도 호소했다. 국가 R&D 인증센터 같은 시장 진출 지원책 마련을 요청했다.

간담회는 유영민 장관이 정부와 민간이 서로를 이해하고 생생한 현장 의견을 정책에 반영해야 한다고 제안해 이뤄졌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왼쪽 두 번째), 문미옥 청와대 과학기술 보좌관(왼쪽 세 번째)이 기업 의견을 청취하고 있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왼쪽 두 번째), 문미옥 청와대 과학기술 보좌관(왼쪽 세 번째)이 기업 의견을 청취하고 있다.

유영민 장관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과학기술·ICT는 양질의 일자리를 지속 창출하는 원동력이며, 기술 기반의 중소·중견기업 역할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이어 “정부와 민간의 협력을 강화해 국가 R&D를 혁신하고, 이를 통해 혁신성장을 선도하는 일자리가 확대되도록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문미옥 보좌관은 “작은 회사에 들어가서 회사와 함께 성장하는 분위기를 만들려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연구원이 일할 의지나 생각을 갖게 하고 확산하는 문화를 조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보좌관은 “'중소기업은 어렵다, 비전 없다'는 막연한 편견을 깨야 한다. 정부의 역할이 있다면 힘을 실어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과기정통부는 앞으로 정부와 민간이 보유한 자원, 연구 성과물을 연계해 국민 삶의 질을 높이 데 주력할 계획이다.

송준영기자 songjy@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