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블폰' 경쟁 뜨겁다… LG전자도 가세

미국 정보기술(IT) 전문매체 폰아레아는 LG전자가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에 폴더블폰 관련 디자인 특허를 등록했다고 보도했다.
미국 정보기술(IT) 전문매체 폰아레아는 LG전자가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에 폴더블폰 관련 디자인 특허를 등록했다고 보도했다.

폴더블 스마트폰 '세계 최초' 타이틀을 차지하기 위한 제조사간 경쟁이 달아오르고 있다.

미국 정보기술(IT) 전문매체 폰아레나는 LG전자가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에 폴더블폰 디자인 특허를 등록했다고 보도했다.

LG전자가 등록한 폴더블폰 디자인 도면은 두 개의 스마트폰 바디가 한 개의 디스플레이로 연결된 방식이다. 접은 상태에서는 시간·날씨·메시지 등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펼치면 태블릿 크기의 대화면 스마트폰으로 변신한다.

LG전자는 특허 문서에서 “반으로 접을 수 있는 유연한 디스플레이를 갖춘 휴대폰”이라고 소개했다.

LG전자뿐만 아니라 삼성전자, 레노버, 오포, ZTE 등이 폴더블폰을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10월 우리나라 특허청에 '플렉서블 전자장치'라는 이름으로 폴더블폰에 활용할 수 있는 기기 특허를 등록했다. 이에 앞서 지난해 말에는 미국특허청에도 폴더블폰 디자인 특허를 출원하기도 했다.

ZTE는 지난해 10월 액손M이라는 제품을 선보였는데, 5.2인치 디스플레이 두 개가 가운데 경첩을 통해 연결된 제품이었기 때문에 폴더블폰과는 거리가 멀었다. 스마트폰 두 개를 이어 붙이는 방식에 불과했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는 폴더블폰이 2019년 처음 등장하고, 2020년에는 전체 스마트폰 시장의 12%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최재필기자 jpchoi@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