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그린푸드, 국내 첫 연화 간편식 선보여

현대百_부드러운한우꼬리찜
현대百_부드러운한우꼬리찜

국내 최초로 연화식 원천기술을 확보한 현대백화점그룹 종합식품기업 현대그린푸드가 이 기술을 접목한 설 선물세트를 처음 선보인다.

현대그린푸드는 '더 부드러운 한우 갈비찜', '더 부드러운 돼지 등갈비찜' 등 연화식 기술을 접목한 설 선물세트 5종을 오는 26일부터 판매한다고 24일 밝혔다.

연화식은 일반 음식과 동일한 모양과 맛은 유지하면서 씹고 삼키기 편하게 만든 식사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병원에서 음식을 씹고 삼키는데 장애가 있는 환자에게 제공하는 액상형태의 '연하보조식'이나 젤리형태의 고형물에 맛이 첨가된 '무스식'과 구분된다. 특히 치아 등 구강구조가 약한 고연령층뿐 아니라 유·아동이 섭취하기에 최적화돼 있다.

이들 제품은 전국 15개 현대백화점 식품관 및 온라인몰(더현대닷컴, 현대H몰)에서 설 선물 본판매 행사 기간 동안 판매되며 가격은 '더 부드러운 갈비찜 혼합세트(총 1.9kg, 한우갈비찜, 소갈비찜, 돼지등갈비찜)' 10만원, '더 부드러운 돼지 등갈비찜(1.5kg)' 8만원, '부드러운 한우 꼬리찜(1.8kg)' 14만원 등이다. 각 선물세트는 500g 내외로 포장돼 있으며, 200여 개씩 총 1000개 세트 한정 판매한다.

'더 부드러운 선물세트'는 고온·고압의 포화증기 기술로 단시간 내에 조리해 육즙 손실을 최소화했으며, 살과 뼈가 잘 분리된데다 식감도 부드러워 누구나 쉽게 먹을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보통 갈비찜이나 꼬리찜은 조리하는데 최소 3시간이 걸리지만, 이 제품의 경우 완전 조리한 가정간편식(HMR)으로 개발해 전자레인지로 5~6분만 데우면 바로 먹을 수 있다.

이보라 현대그린푸드 연구원은 “이번에 선보이는 제품은 농림축산식품부의 '고령친화식품 한국산업표준(KS)' 1단계(취아섭취) 수준으로 제조해 구강 구조가 약한 고연령층에 최적화됐다”며 “포화증기조리기법을 활용해 소고기 특유의 잡내를 없앴다”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현대그린푸드는 지난해 10월, 1년여 간의 연구 끝에 최적의 포화증기 압력과 온도 조절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에선 처음으로 연화식 전문 브랜드 '그리팅 소프트'를 론칭했으며 '부드러운 생선' 등 연화식 기술 2종에 대한 특허도 출원한 바 있다. 현재, 뼈째 먹는 생선 8종(가자미, 고등어 등)을 시범 생산해 중앙보훈병원 등에 환자식용으로 선보이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연화식 주요 타겟층인 고연령층 대상 식품시장 규모는 2011년 5100억원에서 지난해 8000억원대로 최근 5년새 60% 가까이 커졌다. 여기에 키즈 특화 식품시장으로의 확대될 가능성까지 고려하면 향후 시장성은 더 크다는 게 현대그린푸드 측 분석이다.

현대그린푸드 관계자는 “그리팅 소프트는 특화된 포화증기 기술로 원물 그대로의 모양 뿐 아니라 영양소도 유지해 건강식으로 활용하기 안성맞춤”이라며 “양질의 단백질 등 필수 영양소 공급원인 육류와 생선류를 누구나 쉽고 편하게 식사를 즐 수 있도록 다양한 상품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주현 유통 전문기자 jhjh13@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