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희경 의원 "평창 올림픽 사이버 테러 경고"…美 NCFTA 보고서 공개

미국 사이버 보안단체가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해킹 위험을 경고했다.

송희경 자유한국당 의원
송희경 자유한국당 의원

송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이 미국 국가사이버포렌식훈련연합체(NCFTA)에서 제출받은 '평창올림픽 사이버 위협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한국 내 분산서비스거부공격(DDoS) 공격 목표물에 중요한 변화가 나타났다.

NCFTA는 ISAC, 인터폴과 연계해 기업, 정부, 학계 전문가가 참여하는 단체다. 사이버 범죄와 봇넷 인프라를 적발해 무력화하고 범죄인 체포도 돕는다.

NCFTA에 따르면 한국에서 2017년 3분기 중 가상화폐거래소에 대한 DDoS가 36% 증가했다. 전세계 가상화폐거래소 공격의 9%가 한국 거래소를 대상으로 일어났다.

NCFTA는 평창 올림픽 참가 선수, 방문객, 후원기관 및 개인을 대상으로 잠재적 보안 위협이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번 올림픽은 정보통신기술(ICT) 올림픽을 표방하는 만큼 한국 사이버 보안 환경에 익숙치 않은 관광객의 주의가 필요하다.

가능한 공격 벡터로는 △개인정보를 가로채기 위한 공격자가 운용하는 와이파이 △올림픽을 주제로 한 피싱(phishing) △가상화폐 거래자 또는 거래 계좌에 대한 침해 △가짜 가상화폐 지갑 어플리케이션이 꼽힌다.

NCFTA는 또 한국이 사이버 스파이그룹 '다크호텔'의 지능형지속위협(APT) 표적이 되고 있다고 경고했다. 이 단체는 호텔 와이파이 네트워크, 스피어피싱, 대형 봇넷 등을 활용해 공격을 감행한다.

송 의원은 “NCFTA가 우리 안방에서 열리는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일본 사이버범죄 컨트롤 센터'와만 정보공유를 해왔다고 밝힌 바 있다”면서 “정부는 평창올림픽을 앞두고 사이버보안 위협에 대해 국제기관과 정보 공유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안영국 정치 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