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연, 2018 10대 바이오 미래유망기술 발표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2018 10대 바이오 미래유망기술
<2018 10대 바이오 미래유망기술>

한국생명공학연구원(원장 장규태) 산하 국가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이하 센터)는 '2018 바이오 미래유망기술'을 발굴해 발표했다고 8일 밝혔다.

10대 바이오 미래유망기술은 △단일뉴런 분석기술 △유전자 복원기술 △합성배아 △생체 내 유전체 편집기술 △오가노이드 기반 생체모사기술 △차세대 항암백신 △식품 유해성분 동시검출 센서 △유전체 편집 기반 양적형질 조절기술 △인공효소 체인 △탄소자원화 광합성 세포공장 등이다.

센터는 최신 주요 논문의 참고문헌 이종성, 인용지수 분석으로 성과를 모니터링한 뒤, 전문가 자문 및 심층 인터뷰로 20개의 후보기술을 도출했다. 이후 설문조사 평가를 거쳐 최종 10대 기술을 선정했다.

센터는 바이오분야 미래 비전제시를 위해 2015년부터 바이오미래유망 기술을 발굴하고 있다. 앞으로도 지속 발굴을 통해 바이오산업 국가 경쟁력 확보, 국가전략 수립 및 정책 아젠다 도출에 기여할 계획이다.

10대 바이오 미래유망기술 발굴 결과는 바이오정보 포털사이트인 바이오인(www.bioin.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흥열 센터장은 “올해에는 혁신발견형으로 연구방법을 변경했다”면서 “이번 미래유망기술 도출은 파급효과가 큰 연구개발 주제를 제안한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

“말도 안되는 가격!! 골프 풀세트가 드라이버 하나 값~~ 598,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