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게이츠 "IT기업, 오만해지면 정부개입 초래할 것"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가 애플 등 정보기술(IT) 기업이 오만하게 행동하면 정부 개입을 초래할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미국 정부의 수사에 비협조적 태도를 보여온 애플을 염두에 둔 발언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게이츠는 13일(현지시간) 인터뷰에서 “IT 기업들이 자사 견해가 정부 견해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정부가 일부 핵심 분야에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고 미국 인터넷 매체 악시오스가 보도했다.

그는 사례를 묻는 말에 금융 거래를 익명화하려는 기업의 열정과 대량살상범의 통화기록조차 정부에 제출돼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는 기업 견해를 꼽았다.

애플이 범인의 아이폰 잠금 기능을 해제해달라는 당국의 요구를 '개인정보 보호'를 이유로 몇 차례 거절한 것을 빗댄 것으로 분석된다.

빌 게이츠는 블로그 '게이츠 노트'에 부인 멜린다 게이츠와 게시한 글에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 대해 다른 이들보다 더 많은 이견을 갖고 있지만, 가능하면 협력하는 것이 여전히 중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게이츠 부부는 미국이 해외 투자를 축소하면 다른 나라 국민이 죽고 미국인들이 더 가난해질 것이기 때문에 그들과 계속 대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자선 관련 전문지 '크로니클 오브 필랜스로피'에 따르면 게이츠 부부는 작년 미국 내 최대 자선 사업가였으며, 48억달러를 기부해 2위인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 부부의 기부액(20억달러)에 비해 2배에 달했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