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충성고객도 모르는 애플 정책

애플은 여전했다. '아이폰 성능 고의 저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쉬쉬하던 애플이 이번에는 수천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는 배터리 교체 차액 환불 정책을 수혜 대상 고객에게 제대로 알리지 않고 있어 논란이다.

전말은 이렇다. 애플은 지난해 12월 20일께 성능 고의 저하 사실을 인정하고 고객 불편 해소 차원에서 기존에 10만원이던 아이폰 배터리 교체 비용을 3만4000원으로 낮추기로 결정했다. 할인 대상은 세계의 모든 아이폰 판매 국가 고객이다. 애플은 지난해 12월 28일 이 같은 내용을 공지했다.

여기까지는 다 공개된 내용이다. 이에 따라 국내 애플코리아 공인 서비스센터(AS)에서는 1월 2일부터 배터리 교체비 할인을 시작했다. 그러나 고객 개인 또는 홈페이지에 아이폰 배터리 교체비 할인 개시 일을 명확히 공지하지 않았다.

여기서 논란이 파생했다. 애플코리아가 교체 할인 시점에 대한 어떤 안내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전자신문은 독자 정보 제공 차원에서 정확한 할인 적용 날짜 확인에 들어갔다. 한국에서는 1월 2일부터 적용됐고 미국에선 지난해 12월 28일부터 적용되는 등 국가별로 일정한 차이가 있어서 독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려는 의도였다.

확인 요청 1주일 만에 받은 애플 측의 답변은 의외였다. 할인 적용 날짜가 생각지도 못한 12월 14일부터라는 것이다. 통상 애플 제품은 구입일로부터 무상 환불 시기를 2주로 잡고 있어 12월 14일 이후 배터리를 교체한 소비자도 대상이 된다는 것이다. 조용히 넘어가려 했지만 전자신문이 취재에 들어가자 어쩔 수 없이 사실 관계를 확인해 준 것이다.

결국 애플코리아는 적용 대상을 지난해 12월 14일 이후 아이폰 배터리를 교체한 소비자까지로 확대, 정가를 주고 구입한 고객에게 차액을 전부 환불해 주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이 내용을 공식 발표하거나 공지할 계획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애플이 진심으로 국내 소비자를 고객으로 생각한다면 소비자의 알 권리가 있는 사안에 대해서는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