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방관자 면역세포' 인체 손상 원리 발견

국내 연구진이 '방관자 면역세포 활성화'의 인체 조직 손상 원리를 발견했다. 바이러스 질환, 면역 질환의 인체 손상 원리를 밝혀 신약 개발에 적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KAIST(총장 신성철)은 신의철·박수형 의과학대학원 교수팀이 김형준·이현웅 중앙대 교수팀과 방관자 면역세포의 인체 조직 파괴 과정을 확인했다고 21일 밝혔다.

방관자 면역세포에 의한 인체 손상 과정 개념도
방관자 면역세포에 의한 인체 손상 과정 개념도

방관자 면역세포 활성화는 실제 인체에 감염되지 않은 바이러스 면역세포가 불필요하게 활성화되는 현상이다. 방관자 면역세포는 간 조직을 손상시켜 간염을 유발하지만 명확한 원인은 파악하기 어려웠다.

연구팀은 면역 사이토카인 물질인 'IL-15'가 필요 이상으로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키는 것을 발견했다. 바이러스 감염으로 과다 생성된 이 물질이 방관자 면역세포까지 활성화시킨다는 것이다.

활성화 된 면역세포는 수용체의 일종인 'NKG2D', 'NKp30'을 통해 인체 세포를 무작위 파괴했다.

방관자 면역세포 활성화의 인체 조직 손상 원리를 밝힌 KAIST, 중앙대 연구진
방관자 면역세포 활성화의 인체 조직 손상 원리를 밝힌 KAIST, 중앙대 연구진

연구팀은 이번 연구가 면역질환 치료제 개발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IL-15 사이토카인, NKG2D·NKp30 수용체와 결합하는 항체 치료제를 개발하면 바이러스 및 면역 질환의 인체 손상을 막을 수 있다.

신의철 교수는 “그동안 불투명했던 방관자 면역세포 활성화의 의학적 의미를 발견했다”면서 “앞으로 바이러스 질환, 면역 질환의 인체 손상을 막는 치료제 연구를 계속 하겠다”고 말했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