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9 디스플레이 역대 최고 '엑셀런트 A+' 등급 획득

삼성전자 '갤럭시S9'.
삼성전자 '갤럭시S9'.

삼성전자 최신 스마트폰 '갤럭시S9'이 세계적인 디스플레이 전문 기관인 미국 디스플레이메이트 화질평가에서 역대 최고 점수인 '엑셀런트(Excellent) A+' 등급을 획득했다.

디스플레이메이트가 28일(현지시간) 공개한 평가 결과에 따르면 갤럭시S9은 주요 평가항목인 밝기, 야외시인성, 색재현력 등에서 전작의 성능을 뛰어넘으며 색 정확도 평가에서도 디스플레이메이트 평가 역사상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갤럭시S9은 5.8인치 크기에 3K QHD+(2960x1440) 해상도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를 탑재해 크기와 해상도 면에서 전작인 갤럭시S8과 동일한 규격을 유지했으나 색 정확도와 밝기, 반사율 등 화질 관련 성능은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갤럭시S9는 디스플레이메이트의 색 정확도 평가에서 0.7 JNCD(DCI-P3, 시네마 모드 평균 기준)로 측정돼 갤럭시S8의 2.7 JNCD와 비교해 정확도가 크게 향상됐다. JNCD(Just Noticeable Color Difference)는 '인간이 인지할 수 있는 최소한의 색 차이'를 의미하는 색 정확도 단위다. 수치가 1보다 낮은 경우에 인간의 눈으로 색의 차이를 구별할 수 없는 수준을 의미한다.

최대 밝기와 반사율도 개선돼 햇빛이 강한 야외에서도 화면을 또렷하게 볼 수 있다. 갤럭시S9의 최대 밝기는 1130cd/㎡(칸델라)로 갤럭시S8의 1020cd/㎡보다 10.7% 더 밝아졌다. 1130cd/㎡는 가로세로 1미터의 상자에 촛불 1130개를 동시에 켜놓은 밝기를 뜻한다. 화면 반사율도 4.4%로 낮아져 역대 최저치를 기록, 야외 시인성 개선에 기여했다.

디스플레이메이트는 갤럭시S9이 1130cd/㎡의 밝기와 완벽한 블랙화면, 무한대의 명암비를 구현하고 최신 디지털 시네마 국제색표준인 DCI-P3(Digital Cinema Initiatives)까지 113%를 만족해 고품질의 영화나 컴퓨터 그래픽을 감상하기에 최고의 스마트폰이라고 평가했다.

레이몬드 소네이라 디스플레이메이트 대표는 “삼성전자 갤럭시S9 디스플레이는 완벽함과 다름 없는 색 정확도를 갖췄다”며 “새로운 기록을 세운 매우 인상적인 스마트폰 디스플레이”라고 총평했다.

배옥진 디스플레이 전문기자 witho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