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연, OCT 평가용 표준 안구팬텀 개발...안과 장비 국산화에 기여 전망

국내 연구진이 안과 의료장비 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핵심기술을 개발했다. 안과 장비 자체 인증이 가능해 장비 국산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원장 박상열)은 이상원 나노바이오측정센터 박사팀이 망막진단장비인 광간섭단층촬영기(OCT)의 성능을 평가하는 표준 안구팬텀을 개발했다고 8일 밝혔다.

표준연이 개발한 안과용 망막진단장비(OCT)용 안구 팬텀 모듈
표준연이 개발한 안과용 망막진단장비(OCT)용 안구 팬텀 모듈

팬텀은 자기공명영상(MRI), 컴퓨터 단층촬영(CT)과 같은 의료영상기기의 성능을 평가하는 도구다. 기기 안에 인체 대신 삽입한다. 팬텀을 촬영해 측정결과를 비교하면 장비의 정확도를 파악할 수 있다. 자동차 충돌 실험에 사용하는 더미 인형과 유사한 기능을 한다.

연구팀이 개발한 안구 팬텀은 의료영상기기가 대상의 두께, 길이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게 표준화를 거쳤다. 의료영상기기의 3차원 영상 측정 결과를 비교해 장비 정확도를 교정할 수 있다.

적용 기기는 OCT다. OCT는 안과질환을 진단하는 장비다. 안과 의료영상장비 중 비중이 가장 크지만, 국산화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국내에서는 제품을 만들어도 성능을 평가할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식약처, 미국식품의약국(FDA), 유럽통합인증(CE) 등 인증기관의 인허가를 받아야 해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OCT로 촬영한 사람의 망막(왼쪽)과 안구 팬텀(오른쪽) 영상
OCT로 촬영한 사람의 망막(왼쪽)과 안구 팬텀(오른쪽) 영상

연구팀은 OCT 국제표준인증(ISO 16971)를 반영해 안구 팬텀을 개발했다. 규정에 없는 OCT 평가방법, 절차도 새롭게 확립해 국내 의료영상장비 평가 및 인증, 국산화 기반을 마련했다.

팬텀을 활용한 인증 작업도 진행 중이다. 안광학의료기기 기업 휴비츠가 연구팀의 안구 팬텀, 평가방법을 OCT 인증에 사용하고 있다. 식약처 및 CE 인증을 획득했고, FDA 승인 작업에 착수했다.

이상원 박사가 OCT 평가용 표준 안구 팬텀을 개발하고 있다.
이상원 박사가 OCT 평가용 표준 안구 팬텀을 개발하고 있다.

연구팀은 안구 팬텀이 의료데이터 표준화에도 기여한다고 설명했다. 표준화 팬텀으로 기존장비를 교정하면, 안과 진단데이터를 표준화할 수 있다.

이상원 박사는 “표준 안구 팬텀으로 OCT 국산화의 길을 열었다”면서 “앞으로는 망막은 물론 혈관까지 구현한 안구 팬텀을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