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가상화폐 거래소 2곳 첫 영업정지… 비트코인 10% 급락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일본 내 가상화폐 거래소 두 곳이 영업정지 당했다. 비트코인은 10% 이상 급락했다.

8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금융청은 최근 실시한 현장 조사에서 문제점이 확인된 비트코인 거래소 비트스테이션과 FSHO에 행정처분 명령을 내렸다.

금융청은 “이들 거래소가 고객 자산을 사적으로 유용한 사실을 확인했다”며 1개월간 영업정지를 명령했다. 영업정지는 처음이다.

금융청은 비트스테이션과 FSHO를 포함, 7곳의 가상화폐 거래소에 고객 보호, 자금세탁 방지책 등에서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업무개선 명령 등의 행정처분을 내렸다. 금융청은 코인체크 해킹 도난사고가 발생한 뒤 모든 가상화폐 거래소를 대상으로 긴급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코인체크는 1월26일 보안 체계를 제대로 갖추지 않은 채 가상화폐 NEM 거래를 중개하다가 해킹을 당했다. 당시 26만명이 피해를 입었다.

관련 업계와 정치권은 제도 보완을 서두르고 있다.

일본가상통화사업자협회는 회원사에 새로운 종류의 가상화폐를 취급할 때 관리방법과 해킹 감시 체제 등에 대해 보고하도록 합의했다. 정치권은 투자자 보호책을 비롯한 규제를 강화하는 쪽으로 제도 개선에 나섰다.

행정처분 소문이 퍼지고 금융당국 규제 강화가 예상되자 일본 내 가상화폐 거래소 비트코인 가격이 10%나 떨어지기도 했다.

실제로 이날 오후 1시 비트코인 가격은 102만엔으로, 전날 같은 시간 114만엔에 비해 큰 폭으로 하락했다.

유창선 성장기업부 기자 yuda@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