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혁신도시에 AI 및 IoT 융복합 연구시설 조성

충청북도가 충북혁신도시에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분야 융복합 연구시설을 조성한다.

충북테크노파크의 오픈랩 구축공간 구상도
충북테크노파크의 오픈랩 구축공간 구상도

충청북도는 산업통상자원부 혁신도시 공공기관연계 지역육성사업 오픈랩 연계형 사업에 선정돼 다음 달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5년간 280억원을 투입해 융복합 연구시설을 조성한다고 14일 밝혔다.

이 연구시설에 산업체, 대학, 연구기업 등과 4차 산업혁명 핵심 분야인 AI·IoT 기술 연구공간이자 기업 지원 네크워크를 구축할 계획이다. 연구시설에 제품 및 서비스 개발을 위한 디자인팩토리와 연구, 테스트베드 장비도 갖춘다. 관련 기업을 유치해 입주시킬 예정이다.

내년까지 혁신도시 태양광기술지원센터 공간을 활용하고, 사업 완료 시점인 2022년까지 연면적 4100㎡, 지상2층·지하1층 규모의 전용건물을 신축할 계획이다.

도는 충북혁신도시를 4차 산업혁명 전진기지로 만들기 위해 충북테크노파크를 주관기관으로 한국가스안전공사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충북대, 유피오, 제이엘케이인스펙션 등 9개 기관 및 기업과 오픈랩 사업을 계획해왔다. 유피오는 혁신도시에 공장 신축, 제이엘케이인스펙션은 연구팀을 보낼 예정이다.

맹경재 충북도 경제통상국장은 “오픈랩 사업선정은 충북혁신도시를 세계적인 산업클러스터로 성장하게 하는 주요한 초석이 될 것”이라 말했다.

대전=강우성기자 kws9240@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