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일본 정부, 아마존재팬 독점금지법 위반혐의 조사 착수

[국제]일본 정부, 아마존재팬 독점금지법 위반혐의 조사 착수

일본 정부가 아마존 재팬의 독점금지법 위반 여부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고 로이터통신이 15일 보도했다.

아마존 재팬은 이날 일본 공정거래위원회가 반독점법 위반혐의로 자사를 압수수색 했다고 밝혔다.

아마존 재팬 대변인은 공정위에 충실하게 협조하고 있다면서 혐의에 대해 구체적 언급을 피했다.

교도통신은 아마존이 공급업체들에 아마존 재팬에서 제품 할인 판매로 발생하는 비용의 일부를 부담하라고 요구한 혐의가 있다고 소식통을 인용해 이날 보도했다.

아사히는 아마존이 공급업체들에 제품 판매가 중 일부 비율로 매겨지는 협조비를 요구했을 수 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공정위는 언급을 피했다.

미국 아마존 결산보고서에 따르면 아마존의 일본시장에서의 매출은 2010년 약 4300억엔(약 4조3235억원)에서 2017년에는 1조3335억엔(약 13조4079억원)으로 크게 늘었다.

요미우리신문은 아마존재팬 주문량이 폭증하는 상황에서 택배료가 상승함에 따라 이를 보전하기 위한 방안으로 업체들에 비용을 요구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앞서 공정위는 2016년 아마존에 대한 반독점 조사 후 아마존이 공급업체들에 다른 전자상거래 사이트보다 낮거나 같은 가격으로 아마존 재팬에 제품을 등록하라고 요구한 사실을 적발한 적 있다.

공정위는 아마존이 이러한 관행을 중단하기로 합의하자 작년 6월 조사를 종결했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