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TV홈쇼핑 채용비리 점검 나선다...부정채용 엄단 vs. 과도한 개입

정부가 TV홈쇼핑 사업자 채용 비리를 집중 점검한다. 최근 강원랜드, 금융감독원에 이어 TV홈쇼핑 사업자의 부정 채용 혐의가 드러났기 때문이다. 업계는 반발했다. 불법 행위가 드럴날 경우 조사와 개선이 필요하겠지만 정부가 법을 앞세워 민간기업인 홈쇼핑 업체 전체를 향해 표적형 사정에 나서는 것은 문제라는 지적이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15일 청와대는 임종석 비서실장 주재로 수석·보좌관회의(수보회의)를 열고 공기업 채용비리 대응을 논의했다. 이 날 일부 TV홈쇼핑 등 준공기업 채용비리 점검도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TV홈쇼핑 채용 비리에 관해서) 정부가 행사할 권한이 있다면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가능한 부문'에서 직접 TV홈쇼핑 시장에 개입한다는 의미라고 풀이했다. 정부가 15일 강원랜드 부정합격자 226명을 전원 면직하는 등 채용 비리 엄단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TV홈쇼핑 실태 점검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1월 신년 기자회견에서 채용 비리를 '생활 속 적폐'로 규정하고 반드시 근절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유통업계 관계자는 “정부로부터 사업권을 승인받아야 하는 TV홈쇼핑을 넓은 의미의 준공기관으로 해석해서 점검하겠다는 것”이라면서 “향후 준공기관 전반에 걸친 채용 비리 감사로 이어질 가능성이 짙다”고 예의주시했다.

업계는 정부 유관기관이 주주로 있거나 공공성이 강한 홈앤쇼핑과 공영홈쇼핑이 주 타깃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상황에 따라 CJ오쇼핑, GS샵, 롯데홈쇼핑 등으로 확전될 수 있다.

정부의 TV홈쇼핑 채용 비리 점검을 두고 업계는 불만이다. 정부가 필요할 때만 공공 기준을 내세우는 것이 맞느냐는 지적이다. 최근 수년간 홈쇼핑 업계와 유료방송 플랫폼 간 송출수수료 협상은 난항을 거듭하면서 채널 송출 중단 등 갈등이 극단으로 치달았다. 그러나 정부는 TV홈쇼핑 송출수수료 협상이 민간 영역이어서 개입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내놨다.

TV홈쇼핑 사업자에 강원랜드 등과 동일한 부정 채용 점검 기준을 적용할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최근 공공기관으로 지정된 공영홈쇼핑과 중소기업진흥공단 자회사인 중기유통센터가 일부 지분(15%)을 보유한 홈앤쇼핑 이외에는 민간 사업자이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채용 비리를 엄단하겠다는 정부 방침에 공감한다”면서도 “신고나 제보에 의한 점검이 아니라 일괄 조사가 이뤄진다면 기업체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고 볼멘소리를 냈다.

한편 경찰은 15일 강남훈 홈앤쇼핑 대표 등을 불구속 입건하고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홈앤쇼핑 공채 과정에 개입, 지원자 10명을 부정 채용한 업무 방해 혐의다.


경찰은 홈앤쇼핑 대주주인 중소기업중앙회 임원 등이 강 대표에게 특정 응시자를 청탁하고, 강 대표가 이를 채용 과정에 반영했다고 판단했다. 강 대표 등은 경찰에 “지인으로부터 추천받아 인사 재량권 범위에서 가점을 줬다”는 입장을 밝혔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윤희석 유통 전문기자 pione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