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스 저출력심장충격기 '오작동 가능성', 식약처 전수조사

필립스 저출력심장충격기 '오작동 가능성', 식약처 전수조사

시중에 유통된 필립스메디컬시스템즈 저출력심장충격기 2개 모델이 오작동 우려가 있어 안전 점검이 시행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미국 필립스메디컬시스템즈가 2002년부터 2013년까지 생산해 전세계에 판매한 저출력심장충격기 2개 모델(861304 HeartStart FRx Defibrillator, HeartStart HS1)에서 부품 불량으로 오작동 우려가 있어 국내 유통된 제품 3330대를 전수 점검한다고 16일 밝혔다.

저출력심장충격기는 자동제세동기(AED) 등 의료기관과 공공시설에 설치돼 심정지 환자에게 전기 충격을 줘 심장이 정상리듬을 회복하도록 하는 제품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현재까지 국내에서 해당 제품 부품 불량으로 인해 보고된 부작용은 없지만 필립스메디컬시스템즈가 한국, 미국, 유럽, 일본, 호주 등에서 오작동 우려를 밝힌 터라 전 세계적인 조치에 맞춰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필립스코리아가 안전 사용 안내와 점검을 진행하며, 안전 사용 방법 안내문을 사용자에게 이달 말까지 전달한다. 5월 31일까지 제품 전수 점검을 완료한다. 전수 점검 기간 동안 제품을 사용할 때 삼중 경고음이 울릴 경우 안내를 의미하는 알파벳 'i' 표시 버튼을 누르면 음성 메시지가 나오고 배터리 1회 탈·부착 등 안내하는 조치 사항을 따르면 된다. 미작동 중인 제품에서 삼중경고음이 울릴 경우에는 필립스코리아 고객센터에 연락한다.

장윤형 의료/바이오 전문기자 why@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