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AIIB 최대 수혜국은 인도

인도가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으로부터 가장 큰 혜택을 보고 있는 국가라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19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AIIB는 2016년 출범 이후 첫 2년간 아시아 지역 인프라 프로젝트에 43억달러(약 4조6000억원)를 투자하기로 승인했다. 이 중 가장 많은 10억달러(약 1조700억원)가 인도 관련 프로젝트에 쓰일 예정이다.

[국제]AIIB 최대 수혜국은 인도

중국 주도로 출범한 AIIB가 중국과 영유권 분쟁을 벌이고 인도양에서 패권 다툼에 열을 올리는 인도에 가장 많은 자금을 투입하는 셈이다.

2016년 1월 출범한 AIIB는 미국의 강한 반대에도 G7(주요 7개국) 국가로는 처음으로 영국이 참여를 결정하는 등 세계 경제의 주목받고 있다.

이후 호주를 포함한 프랑스, 독일 등 다른 미국의 동맹국들도 줄줄이 동참했다.

다만, G7 가운데 미국과 일본은 아직 참여하지 않고 있다. 미국은 AIIB가 중국의 대외 정책의 도구로 사용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우려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AIIB 관계자는 “AIIB가 흔쾌히 인도에 자금을 빌려주고 인도가 이를 승인하고 있다는 점은 AIIB가 더는 중국 당국의 '꼭두각시'가 아니라는 점을 증명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과거 영국 정부에서 재무 담당 부장관을 역임한 대니 알렉산더 AIIB 부총재도 FT와 인터뷰에서 “'AIIB가 중국 은행이냐'는 질문을 많이 접하는데 그렇지 않다고 말할 수 있다”며 “우리는 인도에 다른 어느 곳보다 더 많은 금액을 투자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FT는 인도 정부로서는 전력, 교통 등 인프라 투자가 워낙 절실하기 때문에 AIIB의 지원을 고려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