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MB 구속 두고 "사필귀정" "정치보복"

정치권, MB 구속 두고 "사필귀정" "정치보복"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된 22일 정치권은 각기 다른 평가를 내놨다.

더불어민주당은 김현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인신구속이 불가피했다는 게 법조계뿐 아니라 일반적인 국민의 눈높이였다”면서 “국민의 뜻으로, 깊이 존중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 전 대통령은 혐의를 계속 부인할 게 아니라 역사와 국민 앞에 모든 사실을 고백하고 국민에게 용서를 구하는 게 전직 대통령으로서의 마땅한 의무”라고 강조했다. .

자유한국당은 법원의 영장 발부를 '정치보복'으로 규정하고 “참담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구속영장 발부 직후 구두논평을 통해 “의도적으로 피의사실을 유포해 여론을 장악한 후, 가장 모욕적인 방법으로 구속시켰다”고 평했다.

그러면서 “이 땅에서 전직대통령으로 살아가는 것이 이토록 어렵단 말인가”라며 “문재인 정권이 이 전 대통령을 타깃으로 수사를 시작할 때 부터 이미 예견된 수순이었지만 무척 잔인하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은 “사법 원칙에 따른 마땅한 결과라고 평가한다”면서 “이 전 대통령이 범죄 의혹 연루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는 만큼 구속 수사로 전환할 충분한 이유가 존재했다”고 주장했다.

민주평화당은 “이 전 대통령이 자신에게 제기된 수많은 범죄혐의에 대해 발뺌과 남 탓으로 일관한 것으로 고려하면 당연한 결과”라면서 “그간 증거를 인멸했을 가능성을 고려하면 구속이 뒤늦은 감도 있다”고 말했다.

정의당은 “끝까지 불명예의 길을 걸어온 이 전 대통령이 여생 동안 조금이라도 반성과 속죄의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면서 “이 전 대통령은 권력을 이용해 자신의 배를 불려왔음에도 검찰 조사 당시 자신의 모든 죄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한 데 이어 영장실질심사에 불출석하겠다는 의사까지 밝히며 끝끝내 국민 앞에 진실을 밝히고 사죄할 모든 기회를 스스로 버렸다”고 비판했다.

최호 산업정책부기자 snoo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