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셀 “5G 망구축 의무에 포함” 요구

스몰셀(소형기지국) 업계가 5세대(5G) 주파수 할당공고에 담길 망구축 의무에 스몰셀 포함을 비롯, 업계 지원을 요구하고 나섰다. '5G 스몰셀 장비기업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스몰셀(소형기지국) 업계가 5세대(5G) 주파수 할당공고에 담길 망구축 의무에 스몰셀 포함을 비롯, 업계 지원을 요구하고 나섰다. '5G 스몰셀 장비기업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스몰셀(소형기지국) 업계가 5세대(5G) 이동통신 주파수 할당공고에 담길 망 구축 의무에 스몰셀 포함을 요구했다.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 등 지원 필요성도 제기했다.

스몰셀은 커버리지가 수㎞인 저출력 소형 기지국이다. 5G 시대 커버리지 확보를 위해 LTE보다 많은 스몰셀이 구축될 전망이다.

5G 포럼이 주최한 '5G 스몰셀 장비기업 간담회'에서 나지현 5G포럼 스몰셀워킹그룹 위원장(ETRI 실장)은 국내 스몰셀 업계가 5G 레퍼런스를 확보할 수 있도록 정부 지원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나 위원장은 “5G 주파수 경매에서 스몰셀 구축을 의무화하면 중소 스몰셀 업계에 기회가 될 것”이라며 “스몰셀의 중소기업 적합품종 지정도 산업 활성화 방안 중 하나”라고 말했다.

정재웅 콘텔라 소장은 “LTE 경매 당시 매크로셀(대형 기지국)만 구축 의무수량에 포함됐고 스몰셀은 배제됐다”며 “의무수량에 포함되지 않아 이동통신사도 적극적 투자를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5G 경매 때 구축 의무 수량에 포함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요구했다.

최지우 한국네트워크산업협회(KANI) 본부장은 “스몰셀은 이동통신사 이외에는 공급할 수 있는 시장이 없었다”면서 “하지만 재난망 등 공공 시장이 생겼기 때문에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 중소기업을 지원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공동시험망 환경 구축 필요성도 제기됐다. 나 위원장은 스몰셀을 개발해 상용망에 곧바로 적용하기 어려운 만큼 상용망과 유사한 공동시험망 환경을 구축, 검증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5G는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보다 앞서고 있다”면서 “스몰셀 업계에도 새로운 기회이며 우리나라 업체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최우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장은 “정부가 대기업을 압박하거나 정부 예산으로 사업을 추진하던 과거 방식은 한계가 있다”며 “정부가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고민해보자”고 말했다.

안호천 통신방송 전문기자 hc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