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학자, 국방·AI 융합하는 KAIST에 보이콧 선언...KAIST는 '오해에서 비롯된 것' 해명

AI 기반 대량 살상무기 연구 논란에 휩싸인 KAIST의 모습. KAIST는 이번 논란이 오해에서 비롯됐다고 밝혔다.
AI 기반 대량 살상무기 연구 논란에 휩싸인 KAIST의 모습. KAIST는 이번 논란이 오해에서 비롯됐다고 밝혔다.

전 세계 인공지능(AI) 분야 학자 50명이 KAIST의 국방 AI 융합연구에 항의해 보이콧을 선언했다. KAIST는 곧바로 “해외 학자들이 오해한 것”이라면서 “국방 AI 융합연구센터가 살상용, 공격용 무기를 개발하지 않는다”고 공식 해명했다.

파이낸셜 타임즈에 따르면 세계 30개국 출신의 AI 관련 학자 50명은 4일 KAIST 국방 AI 연구가 자율 무기 개발에 기여해 전쟁의 위협을 가중시킨다는 이유로 KAIST 방문 및 소속 교수 초청을 비롯한 연구 협력을 하지 않겠다며 보이콧을 선언했다.

보이콧을 주도한 토비 월시 호주 뉴사우스웨일즈대 교수는 “자율 무기는 더 빠르고 큰 규모의 전쟁을 가능하게 한다”면서 “KAIST가 삶을 파괴하는 대신 개선의 길을 택할 것을 촉구한다”고 전했다.

이에 KAIST는 보이콧에 참여한 교수 50명에게 신성철 총장 명의로 해명 메일을 발송해 일부 교수로부터 의혹이 해소됐다는 회신을 받았다고 밝혔다.

KAIST가 지난 2월 한화시스템과 공동으로 설립한 국방 AI 융합연구센터는 방위산업 관련 물류시스템, 무인 항법, 지능형 항공훈련 시스템에 활용할 알고리즘 개발을 목표로 설립한 연구기관이라는 설명이다.

신성철 총장은 “KAIST는 인권과 윤리 기준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면서 “국방 AI 융합연구센터 역시 대량살상무기나 공격무기와 같이 인간 윤리에 위배되는 연구를 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