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유상증자 난항' 논란에..."25일까지 기다려봐야"

카카오뱅크 '유상증자 난항' 논란에 최대주주인 한국투자금융지주와 카카오뱅크는 주금 납입 예정일까지는 상황을 지켜봐야한다고 밝혔다.

카카오뱅크 '유상증자 난항' 논란에..."25일까지 기다려봐야"

12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투자금융지주는 지난 4일 카카오뱅크에 1860억원을 출자한다고 공시했다. 한국투자금융지주 보유 지분율(58%)에 해당하는 금액인 2900억원보다 1040억원 부족한 수준이다. 한국투자금융지주가 우선주 대신 보통주 중심으로 지분을 보유한 탓에 출자액이 지분율 금액보다 적어진 것이다.

카카오뱅크는 보통주 2000억원, 우선주 3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통해 자본금 5000억원을 확보하는 데 나섰다.

이를 두고 카카오뱅크 유상증자에 차질이 생긴 것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됐다. 지난해 9월 카카오뱅크가 기존 주주 대상으로 5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한 만큼 기존 주주가 전부 이번 추가 증자에 전액 참여할지는 미지수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은산분리 완화를 강력 반대해온 김기식 금융감독원장 취임으로 인터넷전문은행 증자에 제동이 걸리는 것 아니냐고 우려했다.

이에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아직 주금 납입예정일인 25일까지는 2주 가량 남아있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단언하기는 어렵다”고 일축했다.

한국투자금융지주에서는 보통주 위주로 사들인 데 대해 해명했다. 해당 관계자는 “카카오뱅크 주주 대부분이 은산분리 규제 적용을 받는 만큼, 우선주로 들어올 수 있게 하고자 보통주를 더 많이 사들였다”면서 “이번 유상증자는 김기식 원장이 내정되기도 전에 공지를 한 만큼,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금융당국 기조와는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카카오뱅크 지분을 최대 10%까지, 이 중 의결권은 4%까지만 허용하는 은산분리 규제를 받는다. 다만, 우선주는 보통주와 달리 의결권이 없어 은산분리에 구애받지 않는다. 실권주가 나오면 카카오가 인수할 수 있다는 의미다.

카카오 관계자는 “실권주 인수 방안을 검토하고는 있다”고 답했다.

한편, 카카오뱅크 주주는 카카오, 국민은행(각 10%), 넷마블게임즈·서울보증보험·우정사업본부·이베이코리아·스카이블루(각 4%), 예스24(2%) 등으로 구성됐다.

함지현기자 goha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