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은 과학의 달, 온 가족이 즐기는 과학의 달 행사는?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4월은 과학의 달, 온 가족이 즐기는 과학의 달 행사는?

4월은 과학의 달입니다. 과학의 달, 다양한 행사가 곳곳에서 진행 중인데요. 주말을 이용해 가족, 친구와 함께 갈만한 과학의 달 행사를 알려드릴게요.

국립과천과학관에서 '2018 해피사이언스축제'가 개최됩니다. 우리 생활에 녹아든 과학기술의 오늘과 내일을 주제로 다양한 행사가 개최되는데요. 22일까지 과학관 중앙홀에서 과학체험마당이 개최됩니다. 초·중·고 과학동아리가 참여해 다양한 체험전을 진행합니다. 나무조각을 쌓아올리며 조형물을 만드는 '원목카프라 가족경연대회'도 22일 열립니다. 카프라 구조물을 가장 높이 쌓는 팀이 승리하는 경연대회입니다. 21일 과학의날에는 '사이언스쇼 경연대회'가 열립니다. 예선 심사를 통과해 선발된 10개팀이 과학실험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서울 노원구에 위치한 노원우주학교에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노원우주학교는 우주 궁금증을 전시물과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해결해주는 천문우주과학관입니다. 29일 '별별체험'에서는 북두칠성과 카이오페이아 별자리를 통해 하루 시간을 알아보는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21일에는 '천문우주 페스티벌'이 노원우주학교 실내에서 진행됩니다. 노원우주학교 프로그램은 예약이 필수라고 하니 홈페이지를 우선 방문해보길 바랍니다.

지역에서도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최됩니다. 국립광주과학관은 과학의달을 맞아 4월 한 달간 전시, 교육과 연계한 과학문화행사를 진행합니다. 스티븐호킹의 일생, 수학과 코딩 교육, 근대과학사, 미세먼지 등 다양한 주제의 강연을 마련했습니다. 야간천체관측, 과학 영화상영, 드론레이싱 등 흥미를 끄는 체험 활동도 제공합니다.

지자체를 중심으로 '인천 가족전체관측교실(25일, 인천학생과학관)' '무주반디별천문과학관 행사(21일, 무주 반디별 천문과학관 및 다목적 체육관)' '책으로 우주를 여는 위 아 북 스타(∼29일, 제주별빛누리공원 세미나실)' 등 다양한 행사가 개최됩니다. 이밖에 '전국과학관길라잡이' 홈페이지에서 전국 과학관 전시, 교육 행사를 모아 실시간 공개하고 있으니 참고하면 됩니다.

최형순 아이스크림홈런 초등학습연구소장은 “과학은 우리 생활과 친숙한 주제를 다루고 다양한 실험과 체험활동이 있어 아이들이 좋아하는 과목”이라면서 “어려서부터 과학 분야 책을 읽고 다양한 체험활동으로 배경지식을 쌓아 과학과 친숙해진 아이는 과학 영역에 탁월한 재능을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4월에 많이 진행하는 과학 대회에 참가하는 것만으로도 적극성과 자기 주도적 학습 습관을 기르는데 도움이 된다”면서 “대회는 입상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즐거운 체험을 위해 참가하는 것임을 깨닫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표]국립과천과학관 4월 주요 행사,출처: 국립과천과학관

4월은 과학의 달, 온 가족이 즐기는 과학의 달 행사는?

[전자신문 CIOBIZ]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

“말도 안되는 가격!! 골프 풀세트가 드라이버 하나 값~~ 598,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