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야 놀자]<1>아두이노와 브레드보드: 아두이노란?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소프트웨어(SW)는 소리, 빛, 움직임 등 다양한 요소를 제어합니다. 여러분이 상상한 것을 SW로 프로그래밍 해 물체를 조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과정에서 SW원리와 문제해결력을 키웁니다. 전자신문과 커넥스재단은 엔트리 프로그램과 아두이노를 이용해 다양한 SW 원리를 배우는 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 매주 정기적으로 제공하는 콘텐츠를 보면서 SW원리를 재밌고 쉽게 배워보세요.

아두이노 이미지
<아두이노 이미지>

아두이노란 말을 들어 본 적 있나요? 인터넷에서 영상물로 접할 수도 있고 엔트리를 이용하다 알게 됐을 수도 있겠네요.

아두이노란 무엇일까요? 아두이노 홈페이지에 아두이노는 “사용하기 쉬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 오픈 소스 전자 플랫폼”이라고 설명돼있습니다.

아두이노는 플랫폼입니다. 플랫폼이라는 단어는 여러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죠. 사전에서 '플랫폼(platform)' 이라는 단어를 검색하면 '역에서 기차를 타고 내리는 곳'으로 나옵니다. 역도 경기에서 바벨을 드는 사람 아래 발판을 플랫폼이라고 부릅니다. 다이빙에서 5∼10m 높이 준비대를 플랫폼이라고 합니다. 자동차 각종 기본 골격, 교실 강단, 교단을 플랫폼이라고도 합니다.

플랫폼은 어떤 장소나 장치, 시스템 등에서 기초가 되는 틀, 골격을 의미합니다. 기차역에서 기차를 타기 위해 플랫폼(승강장)을 지나가야 합니다. 역도 선수가 바벨을 들기 위해 나무 발판을 밟고 올라서야 합니다. 다이빙 할 때도 준비대에 올라서야 합니다.

학생이 아두이노로 물체를 동작시키고 있다. 출처:인텔IQ
<학생이 아두이노로 물체를 동작시키고 있다. 출처:인텔IQ>

이제 플랫폼 개념이 IT분야에서는 어떻게 쓰이는지 알아볼까요?

여러분이 사용하는 컴퓨터 운용체계(OS)는 윈도인가요 맥OS 인가요? 윈도, 맥OS, 리눅스 등 OS는 컴퓨터 시스템이 작동되도록 하는 기본 플랫폼입니다. 윈도를 먼저 설치해야 윈도 위에서 여러 가지 응용 프로그램(웹 브라우저, 워드, 게임 등)을 실행하기 때문입니다.

하드웨어 쪽으로 가볼까요. 하드웨어에서도 플랫폼이 있습니다. '마이크로 컨트롤러' 입니다. 마이크로 컨트롤러는 여러분이 사용하는 컴퓨터보다 크기가 더 작고 기능 수가 작은 미니컴퓨터 입니다. 컴퓨터도 하나의 플랫폼이 될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일을 하기 때문입니다. 미니컴퓨터 마이크로 컨트롤러도 플랫폼 역할을 하게 됩니다.

아두이노 툴 박스 이미지. 출처:아두이노 홈페이지
<아두이노 툴 박스 이미지. 출처:아두이노 홈페이지>

아두이노는 수 많은 마이크로 컨트롤러 중 하나입니다. 정확하게 얘기하면 '아두이노 보드'라는 것이 마이크로 컨트롤러 입니다. 플랫폼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로 다양한 창작물을 만드는 기반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제 아두이노가 플랫폼이라는 것을 이해했나요? 아두이노는 사용하기 쉬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반 오픈 소스 전자 플랫폼입니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했다는 것은 아두이노 보드 같은 하드웨어 장치가 있고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제어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아두이노 환경 설정과 브레드 보드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도움말=우지윤 네이버 커넥트재단 책임 연구원

“말도 안되는 가격!! 골프 풀세트가 드라이버 하나 값~~ 598,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