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텍, 소방서와 공동으로 소방용 무전 헬멧 개발

포스텍과 포항남부소방서가 공동 개발한 무전기를 삽입한 일체형 소방용 무전 헬멧.
포스텍과 포항남부소방서가 공동 개발한 무전기를 삽입한 일체형 소방용 무전 헬멧.

대학과 소방서가 협력해 소방관 눈과 귀가 되어줄 통신헬멧을 개발했다. 화재현장에서 무전기 고장으로 골든타임을 놓치는 사고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포스텍(총장 김도연)은 홍원빈 전자전기공학과 교수팀과 포항남부소방서가 공동으로 헬멧 안에 안테나와 무전기을 삽입한 '일체형 소방용 무전 헬멧'을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헬맷에는 안테나와 스피커를 내장해 현장에 투입한 구조대원에게 작전과 요청사항을 바로 전달 할 수 있다.

그동안 화재현장에서는 무전기를 두꺼운 방화복 상의에 끼워 사용했다. 소방 작업 중에는 조작이 어렵고, 시끄러운 현장에서는 소통이 잘 안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어폰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구조과정에서 한 번 빠지면 다시 끼우기 힘든 것이 단점이었다.

연구팀은 이같은 현상 상황을 고려해 무전기를 따로 조작하지 않아도 무선통신을 수신할 수 있는 무전기 일체형 헬멧을 개발했다. 안테나와 스피커는 헬멧에 탈·부착할 수 있도록 하고, 작은 모듈로 제작해 무게를 줄였다.

심학수 포항남부소방서 예방안전과장은 “수년간 화재 현장을 거치면서 무전통신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걸 절실히 느꼈다”면서 “포스텍과 함께 개발한 헬멧이 전국의 모든 소방대원에게 보급돼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포항=정재훈기자 jh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