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전자정부 플랫폼, 국내 클라우드산업 성장 단초로

행정안전부가 추진하는 차세대 전자정부 플랫폼 구축 사업이 내년에 시작된다. 3년간 총 300억원 규모 예산을 투입한다. 개발 완료는 2021년이다. 클라우드업계가 이 사업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차세대 전자정부 플랫폼은 클라우드 기반으로 구축되기 때문이다.

공공 클라우드 사업 논의는 많았지만 그동안 도입은 미미했다. 정부통합전산센터에서 'G클라우드'를 운영하지만 하드웨어를 지원하는 수준에 불과하다. 지자체나 공공기관은 클라우드를 제대로 도입하지 못했다. 내년 구축을 시작하는 차세대 전자정부 플랫폼은 다르다. 정부가 산업 생태계까지 고려한 최초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 사업이다. 물론 궁극 목표는 재난·질병 등 국가 위기관리 상황에 대국민 사이트가 마비되는 상황을 원천 차단하는 것이다. 이 목표를 구현하는 과정에 산업 육성 요소를 가미, 국내 클라우드 및 소프트웨어 산업을 키운다는 것이 정부 복안이다.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국내 SW 사업자는 구축될 클라우드 기반 차세대 전자정부 플랫폼을 통해 제품을 테스트할 수 있게 된다. 정부가 국산 클라우드를 판매하는 전자정부 대상 마켓플레이스 앱을 개발해 제공할 예정이어서 카탈로그를 보고 간편하게 국산 클라우드 소프트웨어를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 기본적으로 플랫폼 구축 단계부터 많은 클라우드 사업자가 참여, 기술력을 쌓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국내 클라우드 시장 절반 이상은 해외 기업이 장악하고 있다. 주요 기업은 대부분 글로벌 클라우드기업 고객이다. 국내 클라우드 기업은 경험과 자본력에서 상대가 되지 않는다. 이대로라면 국내 클라우드 산업은 위기에 직면한다.

국내 클라우드 산업이 생존 기반을 다지기 위해서는 공공 시장 클라우드 도입 정책을 통해 국산 공신력을 확보해야 한다. 국내 수준이 글로벌에 뒤지지 않는다는 인식 개선도 필요하다. 차세대 전자정부 플랫폼 구축 사업을 그 단초로 삼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