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 대리점 사장단 “뿔났다”…이달 내 공정위 제소 신청

한국지엠 전국 판매망 사장단이 제너럴모터스(GM) 국내 사업 축소에 따른 피해에 대한 법적 대응에 나선다. 판매, 매출 부문에서 직격탄을 맞고 있지만, 한국지엠 측에서는 아무런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지엠 쉐보레 전시장 전경.
한국지엠 쉐보레 전시장 전경.

한국지엠전국대리점발전연합회(회장 고상용)는 한국지엠이 대리점 사업주에게 일방적으로 불리한 계약관계를 체결했다는 것으로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연합회에 따르면 한국지엠은 종속관계가 아닌 판매 대리점에 불리한 수수료 규정을 비롯해 인테리어, 로컬 마케팅 등에 대한 비용을 전가했다. 특히 수수료 부분의 경우 수입차 대리점 수수료(12~20%)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6~8%로 책정해 경영상 어려움을 조장했다고 연합회 측은 설명했다.

대리점 수익은 판매수수료+지원금이다. 하지만 2010년 중간도매상 '메가딜러'가 바뀌고, 2017년 한국지엠 직영대리점 전환까지 판매수수료와 지원금 비율이 '6:4'에서 '8:2'로 바뀌면서 대리점 경영이 어려워졌다. 이는 한국지엠이 판매 차량 가격이 올라가면서 수수료가 상승해 지원금을 줄인 것이다.

고상용 연합회 회장은 “한국지엠은 판매수수료를 적게 지급하기 위해 위탁대리판매점을 만들고, 약 2% 정도의 수수료를 지원금이라는 명목으로 지급하면서 28년 간 불공정한 거래를 해왔다”면서 “2016년에는 수익을 올려 온 중간 대형딜러의 중간마진에 욕심을 낸 한국지엠은 중간 도매상 딜러를 일방적으로 보상금을 챙겨주며 계약 해지통보하고 쉐보레 대리점을 직영대리점으로 무상인수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연합회는 한국지엠이 지난해 7월 '한국지엠 국내 철수설'에 대한 부적절한 대응으로 영업상황이 어려워졌다고 설명했다. 말리부, 크루즈 등 신차 판매가 많아지던 상황에서 카허 카젬 한국지엠 대표의 소극적 대응이 판매부진을 불러일으켰다는 것. 게다가 지난 2월 군산공장 폐쇄가 현실이 되면서 '생산감소-판매감소-매출감소'로 상황이 악화됐다.

연합회는 한국지엠 경영 축소로 인해 영업망이 축소되고, 조직은 붕괴됐다고 주장했다. 실제 지난해까지 304개에 달했던 한국지엠 영업점은 현재 286개로 줄었다. 영업점에서 근무하던 직원 수도 4000여명에서 2000여명으로 반토막 났다.

고 회장은 “한국지엠이 노조, GM 본사, 정부 눈치를 보면서 고객 접점인 영업망에 대해 지나치게 소홀했다”면서 “영업사원 유지를 위한 기초생계비를 정상화 될 때 까지 지원해주고, 임차비, 판관비 등 고정비를 지원해야 한다”고 했다.

류종은 자동차/항공 전문기자 rje312@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