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북 완전 비핵화 의지 확인했다'..."평화협정 체결로 가야"

문 대통령, '북 완전 비핵화 의지 확인했다'..."평화협정 체결로 가야"

문재인 대통령이 언론사 사장단과 간담회에서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며 종전 선언을 거친 평화 협정 체결로 가야 한다는 의지를 밝혔다. 북한 비핵화를 전제로 한 북·미 관계 정상화와 경제 교류 등 큰 틀 합의에도 자신감을 드러냈다. 판문점에서 열리는 남북 정상회담은 일주일 남았다.

문 대통령은 19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언론사 사장단 오찬간담회에서 “65년 동안 끌어온 정전 체제를 끝내고 종전 선언을 거쳐 평화 협정 체결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비핵화 의지가 높고 미국이 수용 가능한 수준으로 요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남북, 북·미 회담 성공을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주한미군 철수 등 미국이 받아들일 수 없는 조건을 제시하지도 않고 오로지 북한에 대한 적대정책 종식, 자신에 대한 안전 보장을 말할 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에서 비핵화가 될 경우 평화 체제, 북·미 관계 정상화를 한다든지 북한 경제 발전을 위해 국제사회가 돕는 식의 원론 합의는 크게 어려울 것 같지 않다”고 예상했다.

비핵화 개념에 대한 남·북·미 간 차이로 인해 협상이 순조롭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도 일축했다. 문 대통령은 “비핵화 개념에서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면서 “북한은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한 점이 확인됐기에 지금 북·미 간에 회담하겠다는 것이라고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 최종 목표인 평화 협정과 이를 통한 남북 공동 번영을 이루기까지는 난제가 남아 있다고 인정했다. 종전 협의를 잘 이뤄내도 구체화된 실현 방안이 더 어려울 것으로 내다놨다. 남북 간 대화가 잘되는 것을 넘어 북·미와 북·일 관계도 함께 풀려야 함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종전 합의는 그렇게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과연 그 목표를 어떻게 구체화해서 실현시켜 나갈 지 방안 마련이 쉽지 않다”면서 “과거 방안을 되풀이할 수도 없는 것이고, 새로운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또 “방안에 대해 서로 합의가 이뤄져야만 전체 회담이 성공하는 것”이라면서 “궁극으로는 북·미 간 합의가 필요한 부분으로, 우리와 북한 사이에 합의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니다”라고 단서를 달았다.

이날 간담회는 낮 12시부터 100분가량 청와대 본관 충무실에서 열렸다. 구원모 전자신문사 대표를 비롯해 국내 48개 언론사 47명의 대표들이 참석했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